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울산공항, “12월 중 급유시설, 실태조사 착수”
공항공사, 유조차 재급유 관련업체 방문
송병기 전 울산공공투자센터장,
“국가가 공항 안전에 선제적 노력 강구해야”


[헤럴드경제(울산)=이경길 기자] 울산공항이 급유시설에 대한 본격 논의에 나섰다. 울산공항은 최근 “<급유시설 없는’ 울산공항, 활주로 길이 ‘논란’(본지 12월 7일자 보도)>”과 관련, 청주에 있는 A 업체를 비롯한 국내 급유시설을 파악하는 등 실태조사에 들어간 것으로 확인됐다.

공항공사 울산지사측은 “에어부산 취항을 전후해 다각도로 검토한 결과, 유조차(탱크로리)를 이용한 재급유 방안이 대안으로 판단된다”며, “12월 중 업체를 방문해 벤치마킹을 실시하기로 했다”고 14일 밝혔다.

당초 공사는 “울산공항을 비롯, 여수, 사천공항 등 소형공항은 급유시설이 없어도 문제되지 않았다”며, “그런 관점에서 울산공항도 아직 급유시설을 검토하지 않고 있다”는 입장을 내 놓은 바 있다. 

[사진설명=13일 울산공항 활주로를 타고 제주행 비행기가 이륙하고 있다. ]

급유시설 설치에는 3가지 안이 검토된 것으로 알려졌다. 먼저 거론된 것이 공항내 급유시설 설치다. 다음이 유조차를 이용한 재급유 방식과 항공유를 생산하는 지역내 SK, S-OIL과 연계하는 급유 방식이다.

하지만, 공사 측은 “‘급유시설’은 설치 이후가 더 문제가 된다”라며 꺼리고 있다. “급유시설의 수요 즉, 활용도가 떨어지면 시설과 관리 비용은 결국 세금으로 틀어막아야 하기 때문이다”는 논리다. 급유시설 설치에 소요될 비용도 부담이다. 급유 저장고용 부지 확보와 시설비, 위험물 취급관리 전문가 등 인력 배치 등에 40~50억원(공사측 추정)이 들 것으로 추산되는데, 이 경우 ‘적자(117억원)에다 웃짐을 더 얻는 격’이라는 것이다.

공사는 “활주로 확장은 부지 여건 뿐 아니라 예산 지원, 결정 과정 등이 너무 길고 또 국가정책이어서 제약이 많다”며, “이착륙시 사고 위험을 줄이고 단거리 국제선 부정기선 취항도 감안하면 유조차 재급유가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활주로 확장’은 더이상 미룰 수 없는 ‘지역 현안’이라는 인식이 점차 확산되고 있다.

송병기 전 울산공공투자센터장은 “세월호와 같이 돌이킬 수 없는 참사가 나야만 발버둥을 치는 국가정책은 문제가 있다”며, “사고위험이 늘 도사리고 있는데도 지켜보고만 있어서는 안된다. 국민의 안전은 당연히 국가에서 책임져야 하는 만큼, 국가가 공항 안전에 대한 선제적 노력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hmd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