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비트코인 긴급 대책’ 온라인 사전 유출…정부 조사 나서
[헤럴드경제=이슈섹션] 정부가 암호화폐 투기과열 등에 대응하기 위해 내놓은 긴급대책이 공식 발표전에 온라인에 유출됐다. 정부는 이 소식이 알려지자 조사에 나섰다.

정부는 13일 오전 10시 정부서울청사에서 가상통화(암호화폐) 관련 긴급회의를 개최했다. 회의는 홍남기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약 1시간 30분 동안 비공개로 진행됐다.

이후 논의 내용을 담은 공식 보도자료가 기자들에게 이메일로 발송된 시간은 오후 2시 36분이다.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그러나 이날 오전 11시 55분, 한 비트코인 온라인 커뮤니티에 ‘회의 언론보도 기사 퍼왔다. 믿거나 말거나’라는 제목으로 대책회의 보도자료 사진 3장이 올라왔다. 공식 보도자료 배포보다 2시간 40분이 앞선 시각이다.

이어 12시 25분에는 다른 작성자가 보도자료를 찍은 사진 4장을 커뮤니티에 게재하기도 했다.

정부 대책회의가 끝나기 전부터 보도자료 전체 분량(4쪽)의 사진이 카카오톡 등을 통해 여의도 국회와 증권가 주변에 돌았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한 업계 관계자는 “11시 16분 쯤 자료를 받았다”고 밝혔다.

온라인 상에 사전 유출된 보도자료는 공식 보도자료가 수정되기 전 초안인 것으로 확인됐다. 국무조정실이 이날 오후 배포한 공식 보도자료와 일부 문장 등이 달라졌을 뿐 내용은 거의 일치한다.

유출된 자료에는 미성년자·외국인 계좌 개설금지와 거래 금지, 금융기관 암호화폐 보유·매입 등 금지, TF(태스크포스) 구성해 과세 여부 검토, 암호화폐 범죄 엄정단속 및 환치기 실태조사 등의 주요 내용이 모두 담겨 있었다.

이 같은 사전 유출은 주식시장으로 치면 미공개 정보를 이용한 불공정 행위다. 유출 자료를 사전에 접한 암호화폐 이용자들이 거래에 이 정보를 활용했을 가능성이 높다.

실제로 이날 1코인당 1900만 원선이던 비트코인은 정부의 회의 시작과 함께 하락했다. 10시 40분에 1737만 9000원 까지 하락했으나 이후 급격히 상승해 10시 55분에는 1920만 8000원을 기록했다. 일각에서는 10시 40분 부터 이미 자료가 유출됐을 것이라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경위 파악 중”이라고 밝혔다. 한 정부 관계자는 “누군가 회의 도중 사진을 찍어 단톡방 등에 올리고, 유출 자료를 접한 누군가 퍼뜨린 것 아니겠느냐”며 “유출자 색출이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