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박원순 시장, 국내 정치인 최초로파리 최고권위 ‘명예 메달’받았다
서울·파리 협력관계 주도 공로

박원순 서울시장이 프랑스 파리에서 ‘명예메달’(Grand Vermeil)을 받았다. 파리시가 주는 메달 중 가장 높은 등급으로 명예메달을 목에 거는 한국 정치인은 박 시장이 처음이다.

서울시는 ‘파리기후변화협약’ 2주년을 맞아 파리에서 열린 ‘원플래닛 서밋’에 참석 중인 박 시장이 12일 오전(현지시간) 안 이달고(Anne Hidalgo) 파리 시장에게 이 메달을 직접 받았다고 13일 밝혔다.

파리시는 지난 1911년부터 시와 협력관계에서 공을 세웠거나 문화, 예술, 스포츠 발전을 도운 주요 정계인사에게 메달을 수여하고 있다. 메달은 색깔별로 4개 등급으로 구분된다.

박원순(왼쪽) 서울시장이 이안달고 파리시장으로 부터 명예메달을 받은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박 시장은 서울시와 파리시의 협력관계를 한 단계 끌어올리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고 인정 받았다.

실제로 양 도시는 대기질과 기후변화 대응, 포용적성장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올해 3월에는 파리시청에서 박 시장과 안 이달고 파리 시장, 사디크 칸(Sadiq Khan) 런던시장이 함께 자동차 환경등급제 도입 추진을 발표했으며, 파리 시장은 지난 10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포용적 성장을 위한 챔피언 시장회의’에 참석하고자 서울을 방문하기도 했다. 박 시장은 안 이달고 시장에게 같은 달 ‘서울시 명예시민증’을 수여했다.

역대 파리시의 최고등급 명예메달 수상자로는 마흐무드 아바스(Mahmoud Abbas) 팔레스타인 대통령, 시몬 페레스(Shimon Prs) 이스라엘 전 대통령 등이 있다.

박 시장은 “귀한 붉은 메달이 갖는 의미처럼 서울시와 파리시의 관계가 더욱 돈독해질 수 있도록 힘쓰겠다”며 “앞으로 기후변화대응 분야는 물론 패션, 도시재생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감사인사를 전했다. 한편 박 시장은 이날 오후 난민과 노숙인 문제 해소를 위해 파리시가 진행하는 노숙인ㆍ난민 임시숙소 프로젝트 현장도 시찰했다.

파리시는 이 사업을 통해 노숙인과 난민 등 400여명이 단기간(3개월) 거주하는 임시거처를 조성 중이다.

박 시장은 이어 파리시의 새로운 도시공간 혁신 프로젝트인 ‘리인벤트 파리’ 총책임자 장 루이 미시카(Jean-Louis Missika) 부시장을 만나 사업 설명도 들었다.

리인벤트 파리란 유휴부지를 주거문제, 양극화 등 도시문제를 해결하는 혁신공간으로 가꿔가는 일종의 재생사업이다.

박 시장은 “이 프로젝트를 서울 실정에 맞게 벤치마킹해 ‘서울형 저이용 도시공간 혁신사업’으로 추진할 방침”이라며 “구체적인 계획 마련을 위해 내년 상반기부터 타당성 검토에 돌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원율 기자/yu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