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김동연 부총리 만난 LG그룹 “내년 19조 투자·1만명 고용” 화답
[헤럴드경제=홍석희 기자] LG그룹이 내년에 19조원을 투자하고 1만명을 신규 고용하겠다는 입장을 정부에 전달했다. 중소협력사와 상생협력을 위한 기금도 8500억원까지 늘리기로 했다. 김 부총리는 기업 투자를 위한 규제 완화와 소통 등 정부 지원을 약속했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2일 오후 1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LG 트윈타워에서 구본준 LG 부회장 등과의 간담회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정부와 기업이 같이 힘을 모아 혁신성장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기업이 고용을 창출하는 신산업분야에 대한 계획이 있을 때 정부도 할 수 있는 규제개혁 등 여러가지를 지원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LG그룹 구본준 부회장이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 동관 31층에서 열린 ‘현장소통 간담회’에서 김동연 경제부총리를 만나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구 부회장은 국가 경제 발전에 공헌하겠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이어 “고용 창출이 수반되는 신산업 계획이 있다면 규제 개혁을 포함해 정부가 지원토록 할 것”이라며 “성장 잠재력을 키우고 지속 가능한 발전이 가능하도록 (기업과) 많이 의사소통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업계가 관심을 가졌던 LG디스플레이의 중국 광저우 OLED 공장 인허가 문제에 대해선 논의하지 않았다고 김 부총리는 강조했다. 그는 “개별 기업 투자에 대해 말하는 것은 적절치 않지만, (LG디스플레이의 OLED 중국 공장) 내용은 있지 않았다”며 “세탁기 관련 미국 세이프가드 조치에 대한 정부와의 협조 등을 논의했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대한상의 협의를 거쳐 조만간 전기차·자율주행차 등 중소·중견 기업과 2차 간담회를 할 계획이다. 강기룡 기재부 산업경제과장은 “LG그룹과의 간담회를 시작으로 기업과의 현장 소통을 지속해서 추진할 예정”이라며 “중소·중견·대기업, 산업·업종별 간담회 등 다양한 형태의 기업 간담회를 연속으로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LG그룹도 김 부총리와의 간담회 직후 내년 사업계획을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LG그룹은 내년에 올해(17조 6000억원)보다 8% 늘어난 19조원을 국내에 신규 투자하기로 했다. 전기차 부품·자율 주행 센서·카메라 모듈·바이오·OLED(유기발광다이오드)를 포함한 차세대 디스플레이 등 혁신 성장 분야에 50% 이상을 투자할 계획이다. 혁신 성장 부문 연구·개발(R&D) 등을 위해 내년에 약 1만 명 규모 인력을 신규 채용하겠다는 방침도 내놨다.

또 LG그룹은 서울 마곡지구에 설립하는 LG사이언스파크를 중심으로 미래 산업을 적극 추진하고, 내년 중 LG그룹 협력사에 8581억원 규모 무이자·저금리 직·간접 대출을 지원하기로 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총수 일가의 사익 편취 우려가 없는 계열사 확장에 반대치 않기로 했다. 기술 혁신과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인수·합병(M&A)은 활성화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내놨다. 투자와 고용이란 두가지 LG그룹측의 성의 표시에 정부측이 호응한 것으로 해석된다.

미국 정부의 세탁기와 태양 전지 세이프가드 조치(긴급수입제한조치)에는 한국 정부와 기업이 공동 대응하고, 탄소 배출권 우선 할당·필요시 시장 안정 물량 조기 공급 등 배출권 거래 활성화 방안도 조속히 검토하기로 했다.


김 부총리가 대기업 현장을 직접 방문한 것은 이날이 처음이다. 지난 7월 대통령과 기업인들이 만난 것의 연장선상에서 이날 간담회 자리가 마련됐다. 이날 간담회에는 구본준 LG 부회장, 하현회 LG 부회장, 조성진 LG전자 부회장, 박진수 LG화학 부회장, 한상범 LG디스플레이(034220) 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정부 측에서는 김 부총리와 함께 이인호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최수규 중소벤처기업부 차관, 신영선 공정거래위원회 부위원장, 이찬우 기재부 차관보 등이 자리했다.

김 부총리는 이날 모두발언에서 “제가 상고 출신인데 공고 출신 부회장님, 상고 출신 협력 업체 대표님 등 특성화고를 나오신 분들이 계셔서 반갑다”면서 “LG는 협력사와의 상생 협력 모범 기업으로 상생 협력에 대한 많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김 부총리는 이어 “고용 창출이 수반되는 신산업 계획이 있다면 규제 개혁을 포함해 정부가 지원토록 할 것”이라며 “성장 잠재력을 키우고 지속 가능한 발전이 가능하도록 (기업과) 많이 의사소통하겠다”고 말했다. 

ho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