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아베 ‘전쟁가능 개헌’ 박차에 싸늘한 日 여론
-‘전쟁가능 국가’ 조기 개헌, 35%만 찬성
-아베 지지율 1%P 상승해 53%

[헤럴드경제=조범자 기자]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전쟁 가능한 국가’로의 개헌 드라이브가 싸늘한 여론에 맞닥뜨렸다.

12일 요미우리신문이 발표한 전국 18세 이상 남녀 대상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집권 자민당이 개헌안을 제출해야 하는 시기로 내년 정기국회를 꼽은 응답자 비율은 35%에 그쳤다.

반면 내년 정기국회 이후에 제출해야 한다는 의견이 22%였고, ‘개헌안을 제출할 필요는 없다’가 31%에 달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사진=AP연합]

아베 총리의 측근인 하기우다 고이치(萩生田光一) 자민당 간사장 대행은 지난달 기자회견에서 “내년 정기국회를 향해 (당 차원 개헌안의) 준비를 한다는 일정을 당 간부들과 공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자민당은 당초 연내 개헌안 마련을 목표로 했지만 아베 총리가 제시한 헌법 9조에 자위대 근거를 명시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연립여당인 공명당 간에도 이견이 적지 않아 연내 추진은 포기한 상태다.

이번 여론조사에선 그러나 자위대 근거를 명시해야 한다는 아베 총리의 입장에 찬성한다(49%)는 의견이 반대(39%)보다 많았다.

아베 내각 지지율은 53%로, 지난달보다 1% 포인트 상승했다. 지지하지 않는다는 비율은 지난달 40%에서 36%로 줄었다.

한편 북한의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를 저지하기 위해 국제사회가 대화와 압력 중 무엇을 중시해야 하느냐는 질문에는 대화(43%)보다 압력(46%)이 더 많이 꼽혔다.

anju1015@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