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울산시-공항공사, ‘활주로 공방’ 2라운드
공항공사 울산지사 “부지없어 활주로 확장 불가”
울산시 “지원 의지없어 그런 것…주변환경 영향 없어”


[헤럴드경제(울산)=이경길 기자] 활주로 ‘길이’를 두고 논란을 빚었던 울산공항이 이번엔 활주로 ‘확장’을 두고 다시한번 공방이 벌어졌다. 실제 ‘활주로 확장이 불가능하다‘면 그간 확장을 줄기차게 주장해왔던 울산시와 관련업계에도 적지 않은 파장이 예상된다.

공항공사 울산지사 측은 11일 ”활주로를 연장한다면 남과 북으로 두방향을 고려할 수 있지만, 북쪽은 동대산(444m)과 삼태봉(629m)이 가로막고 있고, 남쪽으로는 이미 조성된 주택과 아파트, 물류단지, 자동차매매단지 등이 있어 확장을 하려면 시설이전 등으로 막대한 비용이 들어야 한다“며,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사진설명=10일 울산공항 활주로 끝에서 비행기가 이륙을 위해 급상승하고 있다]

“특히, 북쪽 방향은 연장이 불가능하다”는 판단이다. 북쪽으로 직선거리를 연장하려면 그만큼의 부지가 있어야 하는데 활주로 끝 연장선상에 자연하천이 흐르고 있어 인위적 조정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바로 이어지는 동대산과 삼태봉은 비행기 이착륙의 최대 걸림돌이다.

실제, 울산공항(919,977㎡)은 여유부지가 부족한 상황이다. 확인결과, 활주로 주변에 조성해야 하는 이른바 ‘착륙대’도 협소한 공항부지로 인해 비행장 시설기준을 지키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착륙대는 비행기의 안전한 착륙을 유도하기 위해 활주로 좌우측에 조성한 150m의 여유공간(평지성 초지)인데, 측면에 흐르는 동천강이 공항부지 일부를 점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공항공사 울산지사는 2009년 착륙대를 설치 기준에 맞추기 위해 하천의 조정과 인근 산업도로의 이설 비용을 다시 산출해 본 결과, 예산이 2000억원 가까이 소요될 것으로 파악돼 검토과정에서 아예 포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울산시의 입장은 변함이 없다.

울산시 관계자는 “활주로 확장 요청이 즉각 수용되지 않는 것은 국토부의 의지가 부족해서이지 주변환경 때문은 아니다“라며, ”국토부는 김해 신공항에는 수조원을 투입하면서도 4000억원 정도면 가능한 울산공항 활주로 확장에는 관심조차 없다. 공항 이용객 수 등 수요가 부족해 경제성이 없다며 꺼리고 있는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시는 “울산공항이 활주로도 짧고 급유시설도 없는 등 광역도시로는 부끄러울 정도로 인프라가 열악하다”고 성토했다. 또 국토부의 주장에 대해서는 “급유시설이 없어 사고위험이 늘 도사리고 있는데도 수익과 경제성만 따져야 하느냐. 승객들의 안전 확보는 물론이고, 향후 국제선 개설 등 활성화를 위해서라도 활주로 확장은 반드시 관철되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울산시는 국토부의 지원을 이끌어 내기 위해 ”단거리 국제선에 이어 광주, 무안노선 개발, 더 나아가 울릉도와 흑산도 노선도 미리 구상하는 등 수요 창출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며, ”울산 전역과 포항, 경주 등 인근지역에도 이번 에어부산 신규취항을 널리 알리고 있다. 이런 노력이 더해지면 수년내 150~200만명으로 공항 이용객을 늘릴 수 있다“고 자신했다.

hmd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