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조윤선, 새벽 2시 귀가…국정원 상납 의혹, 박근혜까지 이어진다
조윤선 17시간 고강도 검찰 조사
국정원 상납, 관제데모 관련 집중 추궁
조윤선 전 청와대 정무수석. [사진=연합뉴스]

[헤럴드경제=이슈섹션] 조윤선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11일 오전 2시가 넘어 검찰 조사를 마치고 귀가했다. 17시간 넘는 시간 동안 고강도 조사를 받았다. 조 전 수석은 박근혜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으로부터 특수활동비를 상납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조 전 수석이 전국경제인연합회를 통해 보수단체에 자금을 지원했다는 이른바 화이트 리스트 사건에 대해 집중추궁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더해 국정원으로부터 특수활동비를 상납받았다는 의혹까지 불거졌다.

검찰은 이번 조사에서 당시 보수단체들이 벌인 세월호 특조위 해체 시위 등의 관제 데모에 청와대 차원에서 조직적으로 개입했는지 조사했다.

앞서 검찰은 당시 청와대 정무수석실이 전경련에 압력을 넣어 보수단체 수십 곳에 모두 69억 원을 지원하도록 강요한 정황을 파악했다.

또, 박근혜 정부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특수활동비 5억 원을 받아 이른바 진박 감별 불법 여론조사를 벌였다는 의혹도 있다.

검찰은 국정원 특수활동비 상납 의혹과 관련해 박근혜 정부 정무수석들을 잇따라 소환하고 있다. 김재원·조윤선 전 수석이 이미 조사를 받았고, 조만간 현기환 전 수석 역시 소환한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소환 조사도 머지 않았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