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필리핀은 佛사노피에 왜 “백신값 750억원을 돌려달라“고 나섰나
[헤럴드 경제=이슈섹션] 필리핀 정부가 프랑스 기반의 글로벌 제약사인 ‘사노피파스퇴르’를 상대로 750억원 규모의 백신 대금 환불을 요구하기로 했다. 사노피파스퇴르의 댕기열 예방백신인 ‘뎅그박시아’가 오히려 증세를 악화시킬 수 있다는 임상 결과가 나온데 따른 후속 조치다.

9일 현지 언론과 주요 외신에 따르면 프란시스코 두케 필리핀 보건부 장관은 전날 성명을 통해 “사노피파스퇴르에 뎅기열 백신 ‘뎅그박시아’의 대금으로 지급된 35억 페소(약 758억원)의 반환을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사노피파스퇴르가 “뎅그박시아가 뎅기열 증상을 오히려 악화시킬 수 있다”는 임상연구 결과를 발표한 데 다른 것이다. 뎅기열 감염 경험이 없는 사람에게 백신을 투약할 경우 오히려 1차 감염 역할을 해, 이후 재차 감염됐을 때 심각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경고다. 



연구 결과 발표가 나온 후 필리핀 정부는 이달 1일 공립학교의 9세 이상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뎅기열 백신 접종을 잠정 중단했다.

필리핀 정부는 사노피측으로부터 백신 대금 환불이 이뤄질 경우 이를 부작용을 겪는 어린이의 치료에 사용할 것으로 보인다. 두케 장관은 “사노피파스퇴르는 이에 더해 실제로 백신 부작용을 겪는 어린이가 나올 경우 치료 비용을 보전하기 위한 기금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이미 태스크포스(TF) 팀을 구성해 해당 백신을 투여한 학생들의 건강 상태를 추적하기 시작했다.

현재 필리핀 학부모들의 불안감은 크다. 지난해 4월 이후 백신을 맞은 어린이가 이미 73만3000여명에 달하는데다, 이중 10%는 백신 접종 이전에 뎅기열에 걸린 적이 없는 것으로 파악되기 때문이다. 필리핀 정부는 지난 2015년 12월 멕시코에 이어 주요국 가운데 두 번째로 이 백신을 승인했다. 이후 주요국 가운데에는 최초로 대규모 접종에 나선바 있다.

필리핀 법무부는 세계보건기구(WHO)의 승인도 받지 않은 상태였던 문제의 백신을 대규모로 접종해선 안 된다는 전문가들의 반발에도 전임 행정부가 백신 접종 프로그램을 승인 및 시행했다고 지적하고 있다.

뎅기열은 뎅기 모기에 물려 감염되며 최장 2주일의 잠복기를 거쳐 두통, 열, 근육통, 구토 등의 증상을 보인다. 이런 증상이 심하면 숨질 수 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