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세계 골프계 최고 파워맨은 트럼프 대통령”
골프Inc 발표, 파워피플 톱30에 1위
미국 골프장 위탁운영사 빅5가 톱10
골프존 김영찬, 스카이72 김영재씨
아시아 톱10 올라…베트남 FLC 1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국 뿐만 아니라 세계 골프계까지 움직이는 가장 힘 있는 인물로 선정됐다. 아시아의 골프 파워맨 톱10에는 김영찬 골프존 유원그룹 회장과 스카이72골프리조트 김영재 사장이 올랐다.

미국 격월간 골프전문지 ‘골프Inc’는 최근 11~12월호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을 올해 최고의 골프 파워맨에 앉혔다. 골프장과 부동산 재벌인 트럼프 대통령은 매년 꾸준히 이 리스트에 들었으나 1위에 오른 건 이번이 처음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013년에는 4위, 2014년은 2위까지 올라갔다. 당시 스코틀랜드와 아일랜드, 중동 두바이에 골프장을 사들이고 신설하던 무렵이었다. 하지만 그가 공화당에 입당하고 본격적인 미국 대통령 선거 유세에 들어간 2015년에는 11위로 하락했고 지난해는 17위까지 떨어졌다. 대통령에 당선되고, 아베 일본 총리와 골프 회동을 하는 등 골프를 정치 활동에 적극 활용하면서 영향력이 급상승한 것으로 보인다.

아베와 골프외교를 하고, 의정연설에서 조차 골프를 언급했다가 미국 언론으로부터 비판을 받은 골프 재벌 트럼프 대통령 [사진제공=연합뉴스]
미국 격월간 골프전문지 ‘골프Inc’

트럼프 골프장은 전 세계에 19곳 있다. 미국에 12곳, 스코틀랜드에 2곳, 아일랜드에 한 곳, 인도네시아와 두바이에 2곳씩 있다. 두바이와 인도네시아 한 곳씩은 공사중이다. 현재 트럼프 골프장들의 운영은 둘째 아들 에릭 트럼프가 총괄하고 있다. 그리고 트럼프는 골프업계와 관련된 일이 아닌 미국과 세계와 관련된 업무에 몰두하고 있다.

이 잡지에 따르면 지난해 1위에 올랐던 다나 가마니 트룬골프 회장이 올해는 2위로 내려앉았다. 가마니는 골프장 대형 체인화와 위탁운영의 사업 모델을 만든 개척자다.

4위는 골프장 개발업자인 마이크 카이저다. 연하장과 재생엽서 제작업체 대표에서 지금은 골프계의 눈썰미 갖춘 마이다스손으로 변신했다. 태평양 연안 오리건의 밴든듄스 리조트를 만든 데 이어 캐나다와의 접경 지대인 노바 스코샤에 캐봇 링크스, 캐봇 클리프스를 만들어 세계100대 코스에 올려놨다.

미국의 대형 골프장 위탁운영 체인은 트룬골프 외에 클럽코프, 빌리캐스퍼, 캠퍼스포츠, 센추리골프가 5강 체제를 이루고 있다. 피터 힐 빌리캐스퍼 회장은 올해 랭킹에서 5위, 존 레스닉 캠퍼스포츠 사장과 스티브 스키너 회장은 올해 6위에 자리했다.

에릭 앤더슨 탑골프CEO는 8위에 올랐다. 다트와 IT, 그리고 드라이빙 레인지 골프 연습장을 합친 개념인 탑골프는 미국에서 31개소로 넓혀 나갔다. 지난해만 1050만명이 이용한 것으로 집계된다. 탑골프는 올해는 PGA 및 대형 골프장 운영체인인 클럽코프와 제휴해서 미국 전역의 골프장으로 영업 시장을 넓혔다. 

산타 복색을 하고 기부에 나선 김영찬 골프존 회장
스카이72 골프장 김영재 대표

이 잡지는 아시아에서는 올해 처음으로 별도의 톱10 파워 인물을 소개했다. 한국인이 2명 이름을 올렸다. 김영찬 골프존 유원그룹회장은 지난해 세계 톱 29위에 들었으나 올해는 영향력이 줄어 아시아 7위였다. 골프존은 회원이 200만명을 넘길 정도이며 세계 43개국에 5천곳 이상의 매장으로 규모를 넓혔다. 김영재 스카이72 골프장 대표는 9위에 올랐다. 영종도의 72홀 골프장을 운영하고 매년 LPGA대회도 치르고 있어 순위에 들었다.

베트남의 루 둑 쾅 비스콤 FLC그룹 회장이 가장 영향력이 있었다. 그는 향후 베트남 해안에 20여곳의 골프 리조트를 건설하고 있다. 2위는 일본의 골프장 위탁운영 체인인 아코디아골프의 유코 타시로 CEO다. 일본에서는 PGM과 함께 골프장 위탁 운영 시장의 양대 축이다.

중국계 캐나다인 두샤 퍼시픽링크스인터내셔널(PLI) 회장은 아시아에서는 미션힐스리조트의 켄 추 회장에 이어 4위다. 중국과 캐나다, 하와이에 여러 개의 골프장을 연계해서 이용하도록 하는 멤버십 이용권을 판매하고 있다. 지난달 한국에 지사를 열고 회원권 사업을 가동했다.


◆2017년 전세계 파워피플 톱10

순위 이름 소속과 직함

1(17)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2(1) 다나 가마니 트룬골프 회장

3(3) 잭 니클라우스 니클라우스재단 회장

4(6) 마이크 카이저 밴든 듄스 회장

5(4) 피터 힐 빌리캐스퍼골프 CEO

6(5) S.스키너& J.레스닉 캠퍼스포츠 회장과 사장

7(10) 피트 베바쿠아 PGA아메리카 CEO

8(15) 에릭 앤더슨 탑골프 회장

9(8) 마이크 맥카리 골프채널 사장

10(뉴) 제이 모나한 PGA투어 커미셔너

자료:<골프 Inc>, 괄호는 지난해 순위



◆2017년 아시아 골프 파워피플 톱10

순위 이름(국적) 소속과 직함

1 루 둑 쾅(베트남) 비스콤, FLC그룹 회장

2 유코 타시로(일본) 아코디아골프 CEO

3 켄 추(중국계 캐나다) 미션힐스리조트 회장

4 두샤(중국계 캐나다) 퍼시픽링크스(PLI) 회장

5 응우옌티응아(베트남) BRG그룹 회장

6 다나카 고타로(일본) PGM 회장

7 김영찬(한국) 골프존, 유원홀딩스 회장

8 비센테 산토스(필리핀) 이그제퀼 로블스 회장

9 김영재(한국) 스카이72 대표

10 C.베니테즈2세(필리핀) 오차드골프&CC 대표

자료= 2017년 11~12월호


남화영 기자/sport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