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롯데케미칼, 합성고무 생산…年 20만톤-5000억 매출
伊업체와 합작 여수공장 준공
프리미엄 타이어등 선점 기대


롯데케미칼이 합성고무 사업에 진출한다. 2013년 롯데케미칼과 글로벌 엘라스토머 업체 베르살리스와 50대50 합작한 롯데베르살리스엘라스토머(대표이사 최남식)가 지난 23일 여수공장에서 준공식을 개최했다.

롯데베르살리스엘라스토머는 SSBR(Solution Styrene Butadiene Rubber) 및 EPDM(Ethylene Propylene Diene Rubber)의 26개월에 걸친 프로젝트로 공장을 건설한 후 현재는 상업생산을 위한 시운전 중이다. SSBR은 에너지 소비율이 낮으면서도 내구성이 높고 안전한 차세대 합성 고무제품의 원료이고, EPDM은 내오존성, 내후성, 내열성, 내용제성 등이 뛰어나고 고충전이 가능해 경제성이 뛰어난 특수고무다. 

김교현(왼쪽 세번째) 롯데케미칼 사장등 롯데베르살리스엘라스토머 관계자들이 합성고무공장 준공식을 갖고 있다. [제공=롯데케미칼]

이 원료들은 자동차 타이어 등 각종 공업 용품에 사용될 수 있어 큰 폭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신공장은 연간 20만톤급 생산량으로 약 5000억원의 연 매출을 올릴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생산되는 제품들은 최근 아시아에서 급성장하고 있는 타이어 등 프리미엄 제품시장을 선점하는 발판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롯데케미칼 관계자는 “40년간 축적된 최정상급의 공장 운영 노하우와 물류를 포함한 인프라를 제공하고 베르살리스는 특허 및 기술 엔지니어링을 제공할 것”이라며 “이번 고부가가치 신규사업을 통해 더욱 안정적인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보하게 돼 명실상부한 글로벌 종합화학회사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롯데케미칼과 합작한 베르살리스는 이탈리아 국영석유회사 Eni 그룹의 100% 자회사로, 이탈리아와 유럽 전반에 올레핀 및 합성고무 공장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합성고무분야에 있어서 최상위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선도 종합석유화학업체로 꼽힌다.

이세진 기자/jin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