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출연硏·산은, 中企에 5년간 1000억원 지원한다
2300개 과학기술 일자리 창출
우수기술 보유기업 대상으로

산업은행이 과학기술 정부출연연구기관과 손잡고 중소벤처기업에 향후 5년간 1000억원을 지원, 2300개 이상의 양질의 과학기술 일자리 창출에 적극 나섰다.

21일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와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 24개 정부출연연구기관은 산업은행과 ‘우수기술 사업화 및 좋은 일자리 창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출연연이 보유한 우수기술의 사업화를 촉진하고, 이를 통한 기술혁신형 벤처기업 육성 및 과학기술 기반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기 위해 이번 협약을 추진했다.

이를 위해 출연연의 우수기술을 보유한 중소기업과 연구소기업 등이 투ㆍ융자 기술금융 혜택 및 투ㆍ융자 유치 기회를 우선 확보할 수 있도록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번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은 ▷출연연 추천기업에 대한 사업화연계연구개발(R&BD) 금융 지원 ▷출연연 기술사업화 기업에 대한 투자유치 지원 ▷출연연 및 기업 간 기술교류 지원 등이다.

산업은행은 오는 2022년까지 5년간 100개 기업에 1000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를 바탕으로 2300개 이상의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향후 NST와 출연연은 우수 기술보유 기업을 발굴하고 산업은행에 추천, 개발한 우수기술이 성공적으로 사업화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원광연 NST 이사장은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출연연의 연구성과가 기업의 성장 및 고용 확대를 이끌어 R&D에 재투자토록 하는 선순환 체계가 필요하다”며 “이번 협약으로 중소벤처기업의 기술금융 접근성을 높이고 출연연의 우수기술을 공급해 좋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도 “이번 협약을 통해 국내 최대 ‘과학기술 R&BD 연합체’를 구성하고, 혁신 성장의 키워드인 과학기술의 개발 및 사업화에 금융지원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구본혁 기자/nbgkoo@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