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웃돈 100만원·사전예약 바꿔치기…‘아이폰X’發 시장혼란 당국 ‘팔짱’
애플 ‘아이폰X’의 물량 부족이 예상되면서 ‘우선 개통’을 미끼로 한 꼼수가 기승, 시장 혼란을 부추기고 있다. 웃돈을 요구하거나 사전예약을 바꿔치기 하는 등의 편법이 활개를 치고 있지만, 방송통신위원회가 적절한 대응에 나서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21일 이동통신업계에 따르면 아이폰X의 예상 물량보다 수요가 몰리면서, 우선 개통을 빌미로 고객 뺏기 과열 양상이 일어나고 있다.

일선 대리점에서는 번호이동 고객에게 최우선 개통 순서를 주겠다는 방식으로 호객 행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 상태다. 대리점 직원들이 임의로 사전예약을 걸어놓고 번호이동 고객에게 이를 우선 배정해주는 식이다.

‘우선 개통’을 타사 고객을 뺏는 미끼로 악용하면서, 기기변동 고객은 일찌감치 사전예약을 걸어 놓고도 개통 우선순위에서 밀리는 등 차별적 요인이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아이폰X의 물량 부족으로 자칫 대리점들이 기기변경 고객의 개통을 거부하는 사례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이와 함께 일부 해외 직구 유통 채널에서는 ‘아이폰X’의 빠른 수령을 위해 100만원 이상의 웃돈을 요구하는 사례도 나타나고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통신사와 연계된 해외 직구 채널을 통해 국내 출시보다 빨리 아이폰X을 구매하려다 판매처로부터 100만원 이상의 추가 납부를 요구받았다는 사례도 심심찮게 올라와있는 상태다.

단속 ‘사각지대’에서 아이폰X을 미끼로 시장 혼란이 가중되고 있지만 방통위는 이를 제재할 뚜렷한 방법이 없다는 입장이다.

방통위 관계자는 “개통 우선 순위를 줘 타사 고객을 뺏는 방식은, 이로인해 불편을 겪은 소비자의 신고가 들어오기 전까지는 방통위가 선제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길이 없다”며 “양상이 심해지면 추가 행정지도를 하겠다”고 말했다.

100만원 이상의 웃돈이 거래되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해외 직구 사이트를 통해 거래되는 것은 방통위가 단속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는 답변만 내놨다.

일각에서는 ‘불법 보조금’ 점검 여부에 집중돼 있는 방통위의 단속, 모니터링이 아이폰X의 시장 특수성을 반영하지 못한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아이폰X은 물량이 부족해 ‘우선 개통’이 곧 ‘보조금’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라며 “부족한 물량을 빌미로 고객 차별 요소가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단순한 불법 보조금 모니터링과는 다른 접근의 시장 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세정 기자/sjpar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