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연말 배당수익률 1.27%로 하락할 듯…분기배당 전략이 효과적”
[헤럴드경제=김나래 기자] 올해 연말 배당 수익률이 하락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최창규 NH투자증권 연구원은 21일 “올해 코스피200의 연말 배당 수익률은 분기배당의 확대와 높아진 지수 레벨로 인해 하락이 불가피하다”며 “NH 애널리스트 추정치와 에프앤가이드 컨센서스를 반영한 코스피200의 연말 배당 수익률은 약 1.27%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다만 연간 배당금 전체 규모는 22조원을 상회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최근 상승세와 함께 관련 자금의 증가로 가장 주목 받고 있는 코스닥150의 연말 배당 수익률은 0.36%를 예상했다. 높아진 지수 레벨도 원인이지만 구성 종목 중 배당이 약한 제약·바이오 기업이 많기 때문이다.

최 연구원은 “가장 추종 자금이 많은 에프앤가이드고배당지수의 연말배당 수익률은 3%로 계산돼 매력적”이라며 “코스피 고배당 50은 2.97%, 에프앤가이드고배당포커스는 2.25%, 코스피배당성장 50은 1.51%의 연말배당 수익률이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이어 “분기배당의 확대로 연말배당 수익률이 낮았던 만큼 내년 배당투자의 화두는 분기배당이 될 것”이라며 “따라서 분기배당에 초점을 맞춘 배당 투자전략이 효과적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ticktoc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