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한의 난임치료사업, 갈수록 ‘확산’…“국가차원 지원 필요”
임신성공률 24.9%…인공수정 임신율보다 11.4%P 높아



[헤럴드경제=김대우 기자]최근 충남과 경기 안양시에서 한의난임치료 조례가 통과되고 관련 예산을 지원키로 하는 등 지자체의 한의난임치료사업이 갈수록 확산되고 있다.

18일 대한한의사협회(회장 직무대행 홍주의)에 따르면 충청남도의회는 내년부터 5년간 충청남도와 시, 구 차원에서 3억6000만원의 예산을 한의난임사업에 투입하는 조례안을 통과시켰으며, 경기도 안양시 역시 한의난임사업 조례를 제정했다.

앞서 지난해 12월에는 부산광역시의회에서 ‘한의난임치료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제정했으며, 경기도의회는 올해 한의난임사업 예산으로 5억원을 편성한바 있다.
[사진=헤럴드DB]

이처럼 지방자치단체의 한의 난임치료사업은 활기를 띠고 있지만 국가적 차원에서 진행되는 관련 사업은 전무하다. 이에 비용대비 효과가 뛰어나고 국민의 선호도가 높은 한의 난임치료사업을 확산하기 위한 개선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실제로 한의 난임치료는 비용대비 높은 성공률이 강점이다. 복지부가 연세대 원주산학협력단에 의뢰해 2014년부터 2016년까지 지자체 한의약 난임사업을 실시한 전국의 11개 시도(20개 기초단체) 1669명을 대상으로 실태조사한 결과, 한의약 난임치료 임신 성공률은 24.9%로 양방의 인공수정 임신율 13.5% 보다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한의약 난임치료 후 월경통 정도 평가(MMP) 평균점수가 3.5에서 2.4점으로 대폭 개선된 것으로 나타나 한의약이 임신 이외에도 예비산모의 건강까지 돕는 것으로 확인됐다.

여기다가 한의약 난임치료는 국민의 대다수가 선호하고 있다. 복지부가 2012년 발표한 ‘한의약 생식건강증진과 난임치료제도 마련을 위한 정책연구’에서 응답자의 96.8%가 한의약 난임치료에 대한 정부지원이 필요하며, 90.3%는 정부지원의 한의약 난임치료사업이 실시된다면 참여할 것이라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보건사회연구원에 따르면 양방의 체외수정 시술여성의 88.4%와 인공수정 시술여성의 86.6%가 한의의료를 별도로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한의사협회는 “한의약 치료를 통해 임신에 성공한 난임부부의 상당 수가 다른 치료나 방법으로 임신에 실패한 경우인 것을 고려하면 한의 난임치료의 우수성은 단순한 수치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며 “전국 지자체들이 한의약 난임치료사업을 성공리에 진행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가적 차원의 사업진행이 단 한 건도 없다는 것은 국민의 의료선택권을 제한하는 문제가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가적 대란으로 다가올 수 있는 저출산 문제를 슬기롭게 극복하기 위해서는 난임부부에게 의료선택권을 보장하고 경제적 부담없이 한의약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정책시행과 제도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dewki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