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홍종학 재송부 기한 D-3, 폭풍전야 정국
[헤럴드경제=김상수 기자] 청와대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한 마감 기한(20일)까지 3일 남았다. 주말을 감안하면, 사실상 20일 하루 남았다. 현재로선 국회에서 극적으로 합의를 할 가능성은 희박하다. 청와대로 공을 넘기며 임명 강행할 경우 예산안을 연계하는 등 전면전에 나설 기세다. 폭풍전야와 같은 청야(靑野)관계다.

문 대통령은 지난 14일 동남아 순방을 마치고 귀국 길에서 오르면서 홍 후보자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20일까지 채택해줄 것을 국회에 재요청했다. 기한은 20일까지다.

야권은 즉각 반발했다. 자유한국당은 대변인 논평을 통해 “국민의 대표인 국회와 싸우자는 것인가”라며 “깨끗하게 홍 후보자를 포기하고 신속히 새로운 장관을 인선하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국민의당도 “홍 후보자 지명을 철회하고 야당에 인사협치를 구하라”고 밝히는 등 야권의 반발이 거세다. 


청와대는 20일까지 입장 표명 자체를 자제하고 있다. 야권이 극적으로 입장을 선회할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더 깊게는 최대한 국회, 야권의 입장을 존중했다는 명분을 위한 절차이기도 하다. 재송부 기한까지 채택되지 않으면 문 대통령은 홍 후보자 임명 절차를 밟을 수 있다.

20일이 지나면 임명 철회와 강행 중 선택해야 할 청와대이나, 현재로선 임명 강행 기류가 강하다. 새 정부 첫 조각(組閣)을 더는 미룰 수 없단 이유에서다.

야권도 청와대의 이 같은 행보를 예상하고 있다. 때문에 벌써부터 예산안과 연계하는 식의 대응책이 오르내린다. 자유한국당은 공개적으로 홍 후보자 임명을 강행하면 예산안 처리와 연계하겠다며 정부ㆍ여당을 몰아붙인 상태다.

국민의당은 당 차원에선 예산안과 연계하지 않겠다면서도 “개별 의원들 입장에서는 얼마든지 감정적으로 하는 의원들이 없다고 보장은 못 할 것”이라고 밝혔다. 당론이 아닌 의원 자율투표에 맡기면 결과를 예단할 수 없을 것이란 압박이다.

dlcw@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