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검찰, 효성그룹 본사 압수수색…그룹 차원 비자금 조성 의혹
-검찰, “관계사를 이용한 비자금 조성 의혹에 관해 수사중”

[헤럴드경제=좌영길 기자] 검찰이 효성그룹의 비자금 조성 의혹에 대해 강제수사에 착수했다.

중앙지검 조사2부(부장 김양수)는 17일 오전 서울시 마포구 효성 본사를 비롯해 관계사 4곳, 관련자 주거지 등 4곳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압수수색 중이다. 검찰은 회계장부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분석을 통해 그룹 차원의 부외자금을 조성한 내역이 있는지를 확인할 계획이다. 검찰이 밝힌 ’관련자 주거지‘에는 조석래 전 회장이나 조현준 회장의 자택은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중앙지검은 지난해 효성그룹 관련 사건을 특수4부에 배당했다가 올해 고발사건을 처리하는 조사2부로 다시 옮겼다. 검찰 관계자는 “관계사를 이용한 비자금 조성 의혹에 관해 수사중”이라고 밝혔다.

참여연대 경제금융센터는 지난 7월 조석래 전 회장과 조현준 회장, 조현문 전 사장, 이상운 부회장, 정윤택 전 사장 등에 대해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업무상배임 혐의로 고발했다.

조현문 전 사장이 친형인 조현준 회장을 포함한 그룹 계열사 임원들을 횡령·배임 혐의로 고발한 사건까지 합하면 직접 효성그룹과 관련된 고발 사건은 총 30여 건에 이른다.

참여연대와 조현문 전 사장의 고발 내용은 효성 경영진이 손실을 감수하고 특정 회사 주식을 인수하거나 일감을 몰아줬다는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다. 때문에 고발 사건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수사 실마리를 찾았다는 분석도 가능한 상황이지만, 검찰은 구체적인 혐의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않았다.

jyg97@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