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겨울나기 힘든 취약계층 37만명 발굴ㆍ지원한다
[헤럴드경제=유재훈 기자] 정부가 겨울철을 맞아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 37만명을 신규 지원한다. 이를 통해 확인된 취약계층에 대해서는 긴급급여 조건을 완화ㆍ적용해 우선 지원에 나선다.

정부는 16일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정현안점검회에서 이같은 지원대책을 확정했다. 이번 대책은 주부부처인 보건복지부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고용노동부, 여성가족부, 금융위원회 등 범정부적인 연계를 통해 이뤄진다.

[사진=헤럴드DB]

우선 복지부는 ‘복지사각지대 발굴시스템’을 통해 취약계층 14만명을 특별 조사해 1인 가구 등 고위험 가구 발굴 강화을 강화한다. 또 생계ㆍ의료ㆍ주거급여의 ‘노인-노인 부양’, ‘장애인-장애인 부양’에 대한 부양의무자 기준을 폐지하고 신규수급가능대상자 10만명을 선제적으로 조사한다. 휴ㆍ폐업, 실직 등 갑작스러운 생계위기에 처한 저소득 가구의 빈곤 예방을 위해 긴급지원 대상 위기사유 확대하고, 겨울철 집중 발굴된 차상위계층에 포괄적 ‘자립상담 지원’과 함께 긴급복지, 각종 지원사업을 통합ㆍ연계한다.

알코올중독, 정신질환, 결핵 등 만성 중증질환 노숙인이 겨울철 거리에 방치되지 않도록 ‘거리노숙인 위기관리사업’을 강화하고, 만65세 이상 독거노인 24만명에게는 돌봄서비스 강화, 동절기 건강ㆍ안전수칙 교육, 난방용품 등 지원대책이 마련됐다.

산업부는 매년 12월~4월 시행하는 현행 에너지바우처를 11월~5월로 2개월 연장하고, 전기ㆍ도시가스 체납 때 공급중단을 유예한다. 고용부는 겨울철에도 가능한 ‘노-노케어 연중사업’을 4만7000개로 확대하고 장애인 일자리 사업 1만7000개는 저소득층 장애인을 우선 선발한다.

복지부 관계자는 “이번 대책을 통해 우리 사회의 어려운 사람들이 올 겨울을 따뜻하게 나길 바란다”며 “기초연금 인상, 아동수당 도입 등 내년 새롭게 확대되는 복지제도까지 잘 이어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igiza77@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