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세계 최대 광학망원경(GMT) 5번째 반사경 주조 시작…2023년께 첫 관측
- 허블우주망원경의 10배
- 총 7개 반사경 중 5번째 제작 시작
- 전체 구경 25.4m


[헤럴드경제=최상현 기자]한국천문연구원은 우리나라를 비롯해 11개 글로벌 파트너 기관이 참여하는 거대마젤란망원경기구(GMTO, Giant Magellan Telescope Organization)가 세계 최대의 광학망원경인 거대마젤란망원경(GMT)의 5번째 반사경 제작을 시작했다고 6일 밝혔다.

지름 8.4m의 거대한 반사경 7장으로 구성되는 GMT는 전체 구경이 약 25.4m로, 허블우주망원경보다 최대 10배 선명한 영상을 제공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천문학자들은 가까운 별 주위에 존재하는 행성뿐만 아니라 역사상 가장 먼 우주를 관찰해 우주 탄생 초기까지 연구할 수 있게 된다. 

거대마젤란망원경(GMT) 완성 모습(예상도). 직경 8.4m의 거대한 반사경 7장으로 구성되어 전체 지름은 25.4m에 달한다. [제공=한국천문연구원]

현재 반사경은 미국 투산에 소재한 애리조나대학에서 제작 중이다. 반사경은 형체를 제작하는 데만도 1년여가 소요되고, 그 뒤에도 3년에 걸쳐 반사경 표면을 정밀하게 연마하는 과정을 거쳐야만 비로소 완성된다.

첫 번째 반사경은 2012년 완성됐으며, 현재 4개의 반사경이 순차적으로 제작 중이다.

완성된 반사경들은 칠레 아타카마 사막의 라스 캄파나스에 있는 GMT 설치 예정지로 옮겨질 예정이다. GMT는 4개의 반사경만 먼저 장착해 2023년께 첫 관측을 시작할 예정이며, 2026년부터는 정상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다.

bons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