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김장시즌이 돌아왔다…트렌드는 ‘엑스스몰(XS)’
-올해 김장계획 물어봤더니…
-주부 4명 중 1명 김장 ‘10포기 이하’
-반 이상은 “김장계획 없다” 김포族


[헤럴드경제=김지윤 기자] 올해의 김장 트렌드는 소포장을 뜻하는 ‘엑스스몰’(XS)로 나타탔다.

대상㈜ 종가집은 지난 19~25일까지 총 7일간 1175명의 주부 대상으로 ‘올해 김장 계획’에 관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31일 발표했다.

그 결과 응답자의 55%가 ‘김장 계획이 없다’고 응답하며 올 겨울 ‘김포족(김장포기족)’을 선언했다. 추석 이후 물가가 안정세에 접어든 상황에서 지난해 47%에 비해 8%p 정도 김포족이 늘어난 데에는 김장에 대한 인식변화가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젊은층의 경우 본인의 노력과 시간 투자를 고려해 김장을 ‘금장’이라고 여겼으며, 노년층에서는 황혼육아 가담율이 높은 상황에서 ‘황혼김장’에 대해 큰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김장량이 줄어드는 것은 물론, 포장김치 역시 소용량 제품 구매가 늘고 있다 ]

김장량 줄고, 포장김치도 소용량 구입 증가= 눈에 띄는 것은 김장량의 감소이다. 올해 김장을 담그기로 한 응답자의 60%가 20포기 이하로 김장을 한다고 답했다. 구체적으로 보면 16~20포기가 16%, 11~15포기가 18%, 6~10포기가 21%, 5포기 이하가 5%인 것으로 나타났다. 종가집에서 진행한 김장 설문조사에서 5포기 이하의 김장을 한다는 응답이 나온 것은 처음이다.

김포족의 겨울 김치는 ‘포장김치’가 대신 할 전망이다. 올해 김장 계획이 없는 주부의 51%가 김장 대신 포장김치를 구입하겠다고 답변했다. 포장김치도 소포장이 대세다. 3kg 이하 제품에 대한 구매 비율이 34%에 달했으며, 이 중 1.7kg 이하의 소용량 제품을 구매한다는 답변이 전체의 15%를 차지했다. 실제 종가집의 1.5kg 이하 소용량 포장김치의 판매 비중을 살펴보면 최근 5년간 평균 성장률이 20%를 기록했다는 점도 소량화 추세를 뒷받침한다. . ‘3~5kg 중포장’ 제품을 구매한다는 답변은 25% 정도였다.

‘얼마 동안 먹을 김장 김치를 담그는가’의 문항에는 약 6개월이 40%, 약 3개월이 17%로 조사되었다. 1년치 먹거리를 고려해 대량으로 김장을 하던 과거와 달리, 적당한 기간의 먹거리를 준비하고 부족한 양의 일부분은 시판김치가 대체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김장 노동 ‘고되다’, ‘황혼김장’도 부담= 안정된 물가로 인한 비용부담은 하락했으나 본인의 노력과 시간 투자 등을 감안해 인건비 등으로 환산한 김장에 대한 체감비용의 상승폭은 큰 폭으로 상승했다.

40대 이하의 주부층에서 ‘참여 인력의 인건비 및 교통비 등 기회비용을 포함한 김장 체감비용’을 묻는 문항에 ‘100만원 이상’이라는 금액대가 처음으로 등장했으며, ‘나에게 김장이란?’에 대한 주관식 항목에도 ‘금쪽 같은 시간 투여’, ‘비싼 노동력 투입’, ‘사먹는 게 더 경제적’ 등의 응답이 다수 나타났다.

50대 이상의 주부들 중 김장 포기를 선언한 응답자는 절반을 넘은 55%이다. 이 중 ‘육아’에 가담하고 있는 비중이 34%로 이들은 ‘황혼육아’로 인한 심신의 피로가 높은 상황에서 ‘김장’에 대한 부담을 크게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절임배추, 시판양념 보편화= 절임배추 이용은 보편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김장 담그는 방식’에 대한 조사에서 ‘절임배추 구입 후 양념 속만 직접 만든다’는 답변이 48%, ‘절임배추와 양념을 모두 구입해 버무리기만 한다’는 답변이 15%로, 김장족 중 절임배추를 이용하는 주부들이 63%에 달했다.

김장 시 가장 힘든 일로 배추 씻기와 절이기가 꼽히는 만큼 절임배추의 보편화는 주부들의 김장부담을 완화시켜주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또 시판양념을 이용한다는 주부들도 15%로 지난해에 비해 약 3% 늘어났는데 김장에서도 편리함을 추구하는 경향이 보인다.

대상㈜ 종가집 문성준 김치팀장은 “많은 정성과 노력이 들어가는 김장을 어려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며 “절임배추나 시판양념 등을 적절히 사용해 주부들의 수고가 최소화되기를 바라며, 소금의 양이나 젓갈 등을 선택해 주문할 수 있는 ‘나만의 김치’와 같이 취향이 존중되는 맞춤형 서비스를 이용하면 보다 만족스러운 김장김치를 맛볼 수 있게 될 것”이라고 했다.

summer@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