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20~34세 한국 청년 57%가 ‘캥거루족’…부모 의존도 심각
[헤럴드경제=이슈섹션] 20살 성인이 된 뒤에도 경제적으로 독립하지 못하고 부모에게 모든 걸 의존하고 사는 ‘캥거루족’이 전체 청년층의 57%에 육박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캥거루족’은 어른이 되었는데도 경제적으로 독립하지 못하고 부모에게 경제적으로 의존하는 이들을 일컫는다.

27일 서울 관악구 서울대 호암교수회관 컨벤션센터에서 한국노동연구원이 주최한 ‘2017년 한국노동패널 학술대회’에서 오호영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선임연구위원은 ‘캥거루족 실태 분석과 과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오 선임연구위원은 20~34세 연령층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캥거루족에 해당하는 성인이 631만 7494명으로 전체의 56.8%에 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캥거루족에 속하지 않는 같은 연령대보다 경제활력 지수가 11.8% 낮았고, 한국사회에 대한 인식지수 역시 9% 정도 떨어졌다.

또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관계자에 따르면 “일하지 않고 일할 의지도 없는 청년무직자를 뜻하는 ‘니트족’(NEET)은 156만명으로 전체 15∼29세 연령층의 16.6%로 파악된다”고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이를 뒷받침하듯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기준(학원과 직업훈련기관 통학자 포함)으로 다른 국가들과 비교하면 한국의 청년 니트족 비중은 18.9%로 전체 평균 13.9%보다 5.0% 포인트나 높았다.

오 선임연구위원은“캥거루족은 경제활력도가 낮고 한국사회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높다는 점에서 취업기회 확대를 통해 이들의 자립을 촉진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