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한국당 ‘인적 혁신’, 친박계 반발 등 후폭풍 예상
- 윤리위, 박 전 대통령 등 자진 탈당 권고 예상

[헤럴드경제=이태형 기자]자유한국당이 박근혜 전 대통령 출당 문제를 매듭짓고 보수대통합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국당은 20일 윤리위원회를 열고 자진 탈당을 권고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일부 친박계 의원들의 집단 반발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한국당 윤리위는 이날 오후 홍준표 대표가 위원회를 소집함에 따라 박 전 대통령과 서청원, 최경환 의원 징계안을 상정할 예정이다.

[사진=연합뉴스]

앞서 박 전 대통령은 지난 16일 구속 기한 연장이 결정된 이후 열린 공판에서 “이 사건의 역사적 멍에와 책임은 제가 지고 가겠다”고 말해 자진 탈당하지 않겠냐는 관측이 있었지만, 현재 접촉 자체가 어려운 상황으로 알려졌다.

이날 윤리위가 탈당 권고안을 의결해 당 최고위로 넘기면 최고위는 이를 의결해야 한다. 최고위 의결까지 마치고 박 전 대통령이 탈당하지 않으면 당은 열흘 뒤 제명을 통해 강제 출당 조치를 하게 된다.

역대 대통령 중 임기 말 스스로 소속 당을 탈당한 경우는 있었지만 출당을 당한 경우는 그동안 없었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간의 중도통합론이 불거지면서 한국당이 박 전 대통령과의 정치적 결별 수순을 예정대로 진행하면서 친박계의 반발이 불거지고 있다.

김진태 의원은 “이 마당에 쫓아내려는게 사람이 할 짓이냐”며 “지켜주지 못해 미안해야 할 일 아니냐”고 반발했고 이장우 의원도 “당 윤리위가 당 지도부의 짜인 각본대로 결정한다면 이미 모든 걸 잃어버린 전직 대통령을 또 다시 짓뭉개는 무자비한 당 지도부의 ‘홍위병’으로 기록될 것이고, 국민이나 당원들은 물론 다른 당 지지자들로부터도 조롱거리가 될 것”이라며 “당 분열을 초래할 전직 대통령 출당 조치를 중단해 달라”고 촉구했다.

th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