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신고리 5·6호기 건설 재개] 신고리 공사 내달중 재개 전망…24일 국무회의서 최종 의결
정부는 20일 신고리 5ㆍ6호기의 운명이 ‘건설재개’로 결정됨에 따라 후속조치에 돌입했다.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가 정부에 건설재개를 권고함에 따라 공론화 기간 중단했던 신고리 5·6호기 공사는 내달중 재개될 전망이다.

정부는 공론화위 권고안을 검토한 뒤 오는 24일 예정된 문재인 대통령 주재 국무회의에서 최종 논의를 거쳐 의결한다는 방침이다.

정부와 여당, 청와대는 새 정부 출범 이후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엇갈린 첫 번째 사회적 이슈의 결론이 내려진 만큼 후속조치 과정에서 차질 없는 이행과 함께 갈등관리에 초점을 맞춘다는 방침이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우선 이날 오후 서울 삼청동 국무총리공관에서 고위 당정청협의회를 열고 공론화위원회의 신고리 5ㆍ6호기 대정부권고안 발표에 따른 후속조치를 논의한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애초 이날 일정을 잡지 않았지만 공론화위 발표가 이뤄짐에 따라 신고리 공론화 결과 전달식을 가진데 이어 고위 당정청협의회에 참석했다.

정부 관계자는 “공론화위의 결정을 존중한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며 “권고안에 따라 당정청이 협력하면서 후속절차에 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라고 설명했다.

협의회에는 민주당에서 우원식 원내대표와 이춘석 사무총장, 김태년 정책위의장, 청와대에서 장하성 정책실장과 전병헌 정무수석, 김수현 사회수석, 그리고 정부 측에서 이 총리를 비롯해 홍남기 국무조정실장,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이 참석한다.

고위 당정청협의회에서는 공론화위 결정을 수용하고 해당 결정을 정책에 반영하겠다는 메시지를 내놓을 전망이다.

또 공론화위 권고안을 정책으로 집행하기 위한 당정청 협력방안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신대원 기자/shindw@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