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폼페오 CIA국장 “北 몇달내로 美 타격할 핵무기 완성”
“(트럼프) 대통령은 北의 핵위협 용인 않을 것”

[헤럴드경제=유은수 기자]마이크 폼페오 미국 중앙정보국(CIA) 국장은 19일(현지시간) 미국을 타격할 북한의 핵ㆍ미사일 능력이 정점에 달했다고 말했다.그는 특히 북한이 핵 능력을 완성하기까지 몇 개월만을 남겨놓았을 가능성을 시사했다.

AP와 AFP 통신 등에 따르면 폼페오 국장은 이날 워싱턴DC에서 열린 국가안보포럼에서 북한의 핵미사일 능력에 대해 “정책적 관점에서 보면 우리는 북한이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그 정점에 달한 것처럼 행동해야 한다”면서 “북한이 그 능력에까지 충분히 근접했다”고 말했다.

[사진=헤럴드DB]

그는 이어 “만약 당신이 (북한이 이런 핵 능력을 보유하기까지) 몇 개월이 걸린다고 얘기한다면, 우리의 상세한 분석 능력은 어떤 면에선 의미가 없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AP통신은 “북한이 핵무기 능력을 완성하는 데 몇 달만을 남겨두고 있다고 CIA 국장이 말했다”고 보도했다.

폼페오 국장은 또 “(트럼프) 대통령은 필요하다면 군사력에 의해서라도 김정은이 미국을 위험에 처하게 할 그런 능력을 갖추도록 하지 않겠다는 점을 매우 명확히해왔다”고 강조했다.

그는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돌연 사망한다면 무슨 일이 일어날지에 대한 물음에 “갑작스러운 죽음에 대해 얘기하지 말자”고 밝혔다.
폼페오 국장은 “CIA 역사를 고려해 김정은이 사라진다면, 나는 이에 대해 말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CIA는 이란과 쿠바, 콩고, 베트남, 칠레 등에서 국가 전복 또는 지도자 제거 음모에 연루된 어두운 과거를 갖고 있다.
폼페오 국장은 김 위원장의 죽음과 관련, “ 누군가 우연의 일치였다고 생각할지 모른다. ‘있잖아, 사고가 있었다’라고. 그것은 보람있는 것(fruitful)이 아니다”고 말했다. 이에 청중인 많은 국가안보 관리들이 웃음을 터뜨렸다고 AFP는 전했다.

허버트 맥매스터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도 이날 포럼에 참석해 “대통령은 북한 정권이 핵무기로 미국을 위협하는 것을 용인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매우 분명히 해왔다”고 말했다.

ye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