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학군 따라 집값 차이 2배, 명문학군 잡아라
서울 대치·목동, 경기 평촌·식사지구 등 명문학군 지역으로 집값 우세

2018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코 앞으로 다가오면서 명문학군에 대한 관심이 다시금 높아지고 있다. 학군은 부동산시장에도 큰 영향을 주고 있는 만큼 갈아타기나 내집마련을 계획하고 있는 맹모들에게는 큰 관심 대상일 수 밖에 없다.

명문학군이 형성돼 있는 지역은 학군프리미엄 때문에 부촌(富村)을 형성하는 것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서울은 강남 대치동, 서초 반포, 양천구 목동 등이 지역이 명문학군을 형성하며 지역 내 부촌으로 꼽힌다. 경기권역에서는 분당과 판교, 평촌을 비롯해 용인수지, 고양시에서는 식사동 일대에 명문학군이 형성돼 있어 지역 시세를 올리는데 큰 영향을 줬다.

때문에 일반적으로 학군이 좋은 지역들은 매매가와 전세가가 인근 지역보다 높게 형성되기 마련이다. 이주수요가 꾸준하기 때문에 매매 거래가 활발해 그만큼 불황에도 집값이 쉽게 떨어지지 않는다. 단순히 매매가만 높게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전세 세입자들을 구하기도 쉬워 투자용으로 구입할 시 대출 레버리지에 대한 부담도 줄일 수 있다.

실제로 양천구의 경우 명문학군으로 유명한 목동과 그렇지 않은 신월동의 아파트 시세차이는 상당하다. KB부동산시세(10월기준)에 따르면, 현재 목동 아파트 평균 매매가는 3.3㎡당 2594만원, 반면 신월동은 3.3㎡당 1155만원으로 절반이상 낮다. 같은 행정구역에 있더라도 학군이 집값에 영향을 미친 대표적인 사례다.

교육여건이 우수한 아파트는 분양성적도 높다. 지난 5 경기 안산시 상록구 사동에서 GS건설이 분양한 ‘그랑시티자이2차’ 경우 1∙2회차 청약 접수에 2만91명이 지원하여 1순위 청약 평균 7.5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했다. 이는 지역 내 분양단지의 청약경쟁률을 크게 상회하는 수준이다. 이 단지는 브랜드 대단지 아파트라는 점도 있지만 안산 명문고로 꼽히는 자립형사립고 안산동산고와 인접하며 한양대학교 ERICA 캠퍼스도 가까이 있어 학군프리미엄도 크게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우수한 명문학군지역에서 배정이 새아파트가 공급될 예정에 있어 학부모들의 관심이 보다 높다. GS건설이 오는 11월 경기 고양시 식사2지구 A1블록에서 분양하는 ‘일산자이2차’는 일산지역 최고의 명문학군으로 통학이 가능한 단지다. 단지 인근에 고양국제고등학교와 자율형공립고등학교인 저현고등학교가 위치하고 있는 것을 비롯해, 식사지구 내에만 초등학교 2곳, 중학교 1곳이 들어서 있다. 또한 의과대학과 약학대 등이 몰린 동국대학교 바이오메디캠퍼스도 인근에 위치해 있다.

특히 저현고등학교의 경우 지난 8월 경기도교육청이 발표한 ‘2018년 고교평준화지역 학생 배정방안 확정 발표’에 따라 이듬해부터 평준화지역 일반고 배정에 포함, 일산자이 2차 거주 시 이 학교로의 배정이 가능해졌다

식사동 K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식사지구 거주민 대부분이 소득수준이 높은 중상층에다가 동국대 바이오메디캠퍼스 등의 우수 학교도 밀집해 있어 일산에서 우수한 학군 지역으로 꼽힌다”며 “실제로 서울 대치동이나 목동의 집값이 부담되는 학부모수요자들이 식사동으로 이주하는 경우도 많아 학기가 시작되기 전에 매매나 전월세 문의가 많은 편이다”라고 말했다.

일산자이2차는 지하 2층~지상 최고 32층, 6개 동, 전용면적 59~84㎡, 총 802가구 규모로 구성된다. 중대형 위주로 공급된 식사지구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전 세대 중소형 아파트로 젊은 세대의 관심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

교통환경도 우수해질 전망이다. 2020년, 서울-문산간 고속도로가 개통할 예정이다. 개통 시 식사지구 인근에 사리현IC를 이용하면, 서울 마포구 상암동(DMC 디지털미디어시티)까지 10분 대 이동이 가능하다. 특히 이 도로는 수원-광명간 고속도로 등과 연계된다. 이에 개통 시 사통팔달의 갖추게 돼 지역 가치가 올라갈 것으로 보인다.

생활편의시설도 풍부하다. 식사지구 내에는 동국대학교병원이 있고, 인근으로 국립암센터,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이마트, 홈플러스, 고양시청, 킨텍스, 스타필드 고양, 이케아 고양점(10월19일 오픈) 등을 이용할 수 있다. 그 밖의 일산 호수공원과 정발산 중앙공원을 이용할 수 있어 가족과 함께 여유로운 여가를 즐길 수 있다.

일산자이2차는 현재 사전분양홍보관(경기 고양시 일산동구 풍동 881번지)을 운영 중이며, 11월 중에 동국대병원 사거리에 모델하우스의 문을 열 예정이다.

김예지 기자 / yjki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