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해리스 “상상할 수 없는 對北군사옵션 상상해야”
해리 해리스 미국 태평양사령관은 17일(현지시간) “변덕스러운 지도자 김정은의 수중에서 결합한 핵탄두와 탄도미사일은 재앙으로 가는 지름길”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북한의 핵ㆍ미사일 개발 위협에 대응해 “상상할 수 없는 것을 상상해야 한다”고 말해 군사 옵션을 준비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해리스 사령관은 이날 싱가포르에서 영국 싱크탱크인 국제전략연구소(IISS)가 주최한 행사에서 북한이 핵무기를 포기하도록 압박하는 데는 외교가 우선이나 유효한 군사력이 이를 뒷받침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와 압박에 중국이 더 많은 힘을 보태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많은 사람이 북한에 대한 군사 옵션을 상상할 수 없는 것으로 생각해왔다”면서도 “나는 그 상상할 수 없는 것을 상상해야만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내가 정말 상상할 수 없는 것은 북한의 핵탄두를 탑재한 미사일이 로스앤젤레스, 호놀룰루, 서울, 도쿄, 시드니, 싱가포르로 향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은 내게 외교에 대해 묻지 않는다. 그들은 무력에 대해 질문하고 그게 내가 그들에게 제공해야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해리스 사령관은 북한을 향한 군사 옵션에 선제 공격이 포함되는지에 대해서는 답변을 거부했다. 그러나 그는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을 “무모한 독재자”라고 칭하며 “변덕스러운 지도자의 수중에서 핵탄두와 결합한 탄도미사일은 재앙으로 가는 지름길”이라고 했다.

해리스 사령관은 또 “만약 외교ㆍ경제적 수단을 이용한 평화적 해법을 원한다면 결정적인 역할은 중국이 맡을 것이고 중국도 이 점을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중국이 북한을 향한 외교적 제재와 압박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도 밝혔다. 아울러 러시아에 대해서도 “(대북제재에) 매우 협조적일 수도 있지만 정반대일 수도 있다”며 경계를 늦추지 않았다.

해리스 사령관의 이날 연설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취임 이후 처음으로아시아를 순방하기에 앞서 진행됐다고 이 통신은 보도했다.

미 태평양사령부는 한국과 일본 등 주요 동맹국이 포함된 위수 지역을 방어하고 북한과 중국을 군사적으로 견제하는 미국 세계 방어 전략의 핵심 역할을 맡고 있다.

태평양사령부는 최근 북한의 추가 도발 가능성이 커지면서 한반도에 핵 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과 최첨단 정찰기들을 위시한 주요 전략자산을 대거 전개하고 있다.

이정주 기자/saga@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