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최흥식 금감원장, “부당채용 사과…외부진단으로 조직ㆍ인사ㆍ업무 대수술”
-52건 비위 적발 감사원 감사결과에 “송구”
-연내 외부경영컨설팅으로 조직개편안 마련
-검사 제재 혁신, 금융소비자 권익 제고 등 3개 혁신 추진

[헤럴드경제=이형석 기자]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이 국회 국정감사에서 채용업무 부당처리에 대해 사과했다. 외부 전문가들과 경영컨설팅사 등의 진단을 통한 조직ㆍ인사ㆍ업무의 ‘대수술’ 의지도 밝혔다.

17일 최 원장은 국회 정무위원회의 금융감독원 국정 감사에 출석해 모두 발언에서 “최근 채용업무 부당처리 등 감독당국의 신뢰를 훼손하는 일이 발생하여 (정무)위원들께 심려를 크게 끼쳐드린 데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머리부터 숙였다. 지난 9월 감사원 감사 발표에서 금감원은 지난 3년간 부당채용과 임직원의 금융투자상품 부당 거래 등 52건의 비위 행위가 적발됐다. 

[사진제공=연합뉴스]

최 원장은 “금감원이 감독기구 본연의 역할과 기능을 제고하기 위해 인사ㆍ조직문화 혁신, 금융감독ㆍ검사 제재 혁신, 금융소비자 권익 제고 등 3대 혁신을 강력히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외부에서 ‘메스’를 들이댄다. 우선 인사 투명성 제고, 금감원 직원의 공직의식 확립, 전문성 강화 등 인사ㆍ조직문화 혁신을 위해 민간 위원 중심의 ‘인사ㆍ조직문화 혁신 태스크포스(TF)’를 지난 9월부터 운영해 11월 중 혁신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또 이달부터 연말까지 경영컨설팅업체에 맡겨 조직진단을 한다. 외부 업체에 조직 진단을 맡기는 것은 5년래 처음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지난 5년간은 자체 직무분석만을 해왔으나 이번에는 외부 전문기관에 의뢰했다”며 “감사원 지적사항의 개선, 국정과제의 이행, 핀테크 등 새로운 감독 수요에 맞는 경영 등을 위한 것으로 이에 바탕해 조직개편안을 만들 것”이라고 했다.

금융감독 관행 및 절차를 개선하고 검사와 제재 프로세스의 투명성ㆍ책임성을 제고하기 위해서 금감원은 학계ㆍ법조계ㆍ금융업계 등 8명의 민간 위원을 중심으로 한 ‘금융감독ㆍ검사 제재 TF’를 구성해 11월 중 최종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 금감원은 불합리한 금융관행 개선과 금융거래 편의성 증진, 금융소비자 피해 예방 및 구제 등을 논의하기 위해 지난 9월 학계ㆍ시민단체ㆍ금융업계 전문가들로 구성된 ‘금융소비자 권익제고 자문위원회’를 금감원장 직속으로 발족했다. 이 기구에서는 보험료 신용카드 결제 확대와 증권회사 신용거래융자 이자율 부과체계 합리화 방안 등 을 도출할 예정이다. 금감원은 자문위의 건의 내용을 토대로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종합 개선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사진제공=연합뉴스]

최 원장은 “3대 혁신을 성공적으로 완수하기 위해 조직과 인력, 업무방식 및 내부통제 등에 대한 전면적인 쇄신을 근저에서부터 철저히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최 원장은 업무보고에서 ▷인터넷은행의 안정적인 정착 유도 ▷신속하고 투명한 초대형 투자은행(IB)인가 ▷가계부채종합대책의 차질없는 시행 ▷기업구조조정의 원할한 추진과 철저한 사후관리 ▷북핵 리스크 대응 ▷신(新)민원ㆍ분쟁처리시스템 운영을 통한 민원처리 공정성ㆍ신속성 제고 ▷대부업체의 기존 대출 만기 편법 연장 차단 및 자율적 금리 인하 유도 ▷과다산출 보험료 환급 ▷실손 보험료 합리화 ▷소방관ㆍ군인ㆍ생계형 이륜차 운전자 등 보험 보장 확대 등을 계획을 밝혔다.

su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