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김태열 기자의 생생건강] 급성 심장마비, 심장병 없던 건강한 사람에게도 온다
-국내 급성 심장마비 7명 중 1명(14.7%), ‘유전성 부정맥’이 원인
-대한심장학회 “가족 중 돌연 심장사・부정맥 환자 있다면 조기에 검진 받아야”

[헤럴드경제=김태열 기자] 날씨가 아침저녁으로 확연히 다른 환절기에 접어들면서 심장건강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피를 온 몸으로 전달하는 심장의 펌프질이 갑자기 멈추는 급성 심장마비는 3분 이상 지속되면 뇌가 손상되고 5분이 넘어가면 환자를 사망에 이르게 한다.

이러한 심장마비는 대부분 흡연, 고혈압, 고지혈증 등의 원인으로 관상동맥이 좁아져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국내의 경우 심장질환의 가족력 또한 주요 원인이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대한심장학회(이사장 박승정, 서울아산병원 심장내과 교수)는 2007년부터 2015년까지 국내 급성 심장마비 환자 1979명을 분석한 결과, 290명(14.7%)이 유전성 부정맥 때문이었다는 사실을 최근 열린 추계학술대회에서 발표했다.


부정맥은 심장을 뛰게 하는 심장 내 전기 신호가 고장나 생기는 질환이다. 그 중 브루가다 증후군, 긴QT 증후군, 우심실심근병증 등과 같은 유전성 부정맥은 아무런 증상이 없다가 갑자기 발생하기 때문에 환자 자신이 유전적 요인이 있는지 평소에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번 연구를 주도한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심혈관센터 최종일 교수팀은 유전성 부정맥과 급성 심장마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건강보험공단 1,125,691명의 코호트를 대상으로 9년 동안의 결과를 분석했다. 연구 기간 동안 총 1979명에게서 급성 심장마비가 발생했으며, 연간 급성 심장마비 사망 발병률은 100,000명 당 48.7명인 것으로 조사됐다.

급성 심장마비 환자 중 1203명(60.8%)은 빠르게 심폐 소생술을 받아 생존했으나 776명(39.2%)은 결국 사망했으며, 전체 급성 심장마비 환자 중 총 290명(14.7%)은 유전성 부정맥이 원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번 연구를 통해 급성 심장마비 중 심근경색 등 허혈성 심장질환이 원인인 비율이 국내에서는 약 60% 정도로 나타나, 서양권 국가가 70% 이상인 것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종일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심혈관센터 교수는 “이번 연구는 우리나라 급성 심장마비의 원인을 분석한 첫 통계자료로, 유전성 부정맥이 원인인 비율이 약 1~2%인 서양과 약 10%인 일본보다 높다는 사실이 밝혀졌다”며, “가족 중에 돌연 심장사나 부정맥 환자가 있는 경우 전문의와 상의해 미리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노태호 대한심장학회 회장은 “부정맥을 진단하는 심전도 검사가 현재 국민건강검진 필수 항목에서 빠져 있다”며, “급성 심장마비로 인한 사망을 줄이기 위해 국가적으로 심전도 검사를 국민건강검진 필수 항목에 추가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kt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