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70대 노인보다 외출 적어”…외톨이생활 日 청년들
[헤럴드경제=이혜미 기자] 일본 20대 청년들이 70대 노인들보다 외출 횟수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 보급으로 인터넷 쇼핑 등 집 밖에 나가지 않고도 처리할 수 있는 일들이 많아진 영향으로 풀이된다.

최근 지지통신 등 일본 언론은 광고대행사 JR동일본기획이 지난 3월 20~79세 2200명(학생 제외)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청년들의 히키코모리(은둔형 외톨이)화가 심화되고 있는 사회 현상을 조명했다.

조사에 따르면 20대의 한 달 평균 외출 횟수는 37.3회로 70대의 40.8회보다 낮았다. 외출 횟수는 통근, 쇼핑, 외식, 미용, 운동, 오락, 교양, 통원 등 18개 항목의 빈도를 조사해 추산됐다. 
[사진=게티이미지]

외출 횟수는 대체로 연령대가 높아질 수록 줄어드는 경향을 보였다. 하지만 20대만 예외로 낮게 나타났다.

이번 조사결과에서 젊은 세대가 집에 머무르는 것을 선호한다는 점도 발견할 수 있었다고 지지통신은 지적했다.

“하루종일 집에서 지낼 수 있는 편인가”라는 질문에 “아주 그렇다”고 답한 응답자는 20대가 35%, 30대가 33%에 달했다.

20대의 60% 이상은 자신을 ‘히키코모리’로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는 “아주 그렇다” 뿐 아니라 “다소 그렇다”는 답변도 포함한 결과다. 자신을 히키코모리로 생각한다고 답한 응답자는 30대에서도 50%를 넘어섰다.

JR동일본기획은 “인터넷과 스마트폰이 보급되면서 업무 뿐 아니라 수업, 오락, 쇼핑 등 많은 일들을 집에서 처리할 수 있게 됐다”고 그 배경을 분석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이런 상황이 비약적으로 확대돼 사회의 정체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며 “이동으로 얻을 수 있는 즐거움과 가치를 얼마나 높일 수 있을 지가 과제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ha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