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또다른 미래를 위한 인생준비…재무설계 받는 현명한 방법
정확한 금융상태 파악이 우선
전문성 갖춘 재무설계 받아야

사람은 일생을 살아가는 동안 소득 및 지출 활동을 하면서 살아가는데 성장기, 미혼기, 가족생활기, 은퇴생활기로 인생주기를 나눌 수 있다. 현대사회에서는 대부분의 사람이 은퇴시기가 정해져 있고, 평균수명의 연장에 따라 노년기가 길어지고 있다. 또한 가족제도가 핵가족제도로 바뀌면서 노년기에 필요한 자금을 중장년기에 미리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나이, 직업, 재산의 정도에 따라 재무설계의 내용은 다르겠지만 각자의 인생의 특성에 맞춘 재무설계를 미리 준비하는 것이 경제적 측면에서 안정성을 제고하게 된다.

재무설계를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체크해야 할 두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나의 금융메타인지‘ 이다. 메타인지란 간단히 말해 ‘나를 아는 것’이다. 내가 아는 것은 무엇이고 내가 모르는 것은 무엇인가를 구별해내는 능력이다. 재무설계의 주체는 바로 나이며, 상담을 진행하는 재무설계사는 내가 원하는 것을 객관적으로 판단해 전문적이고 믿을 수 있는 재무설계를 제안해 줄 수 있다.

따라서 나의 수입금액과 지출금액에 대한 파악, 부채의 규모와 상환계획, 투자 방법 중 아는 것과 모르는 것에 대한 인식. 이것이 재무설계의 첫걸음이다. 필자의 재무설계 경험 중에 알게 된 놀라운 사실 중 하나는, 자산가일수록 자신의 수입과 지출을 머릿속으로 비교적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두 번째는 재무설계사의 전문성이다. 재무설계의 근간은 재정목표의 수립과 실행이며, 그 실행방법이 잘 진행되고 있는지 평가하는 것이다. 재정목표가 여러 가지인 만큼 실행 방법도 다양하다. 따라서 나와 함께하는 재무설계사(이하 재정파트너)가 어떤 경력과 전문성을 갖추고 있는지를 반드시 확인해 봐야 한다. 재정목표는 저축과 투자, 부동산, 은퇴, 세금과 상속 등으로 이뤄진 범주 안에서 선택이 되며, 긴시간 동안 지속적으로 관리되고, 평가를 통해 수정되고, 실행되어야 한다. 생명보험 분야 명예의 전당으로 불리는 MDRT협회 재무설계사는 고객의 재정계획과 목표에 따라 재정설계를 전문적으로 수립하고, 정기적으로 재평가해서 재무설계전략이 순조롭게 진행 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최근 금융산업의 이슈는 카카오뱅크의 돌풍이다. 은행의 형태를 온라인 플랫폼으로 바꾸면서 ‘금리 혜택’과 ‘편의성’을 무기로 폐쇄적이었던 은행 산업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 돌풍의 중심은 바로 ‘고객 중심주의‘ 이다.

재무설계 서비스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전통적인 재무설계의 장면은 나와 파트너가 마주 앉아 재정목표를 설정하고, 계획을 세우고, 실행을 하는 단계로 진행되어 왔다. 결국 주도권은 파트너에게 넘어가 있고, ‘나’는 어느새 뒷전으로 밀려나 있었던 것이 가장 큰 문제였던 것이 아니었을까? 재정파트너가 가장 긴장하고 어려워하는 고객은 누구일까? 바로 자신의 자산에 끊임없이 관심을 쏟는 고객이다. 다시 말하면 본인의 목표를 끊임없이 확인하고 잘 진행되고 있는 지를 평가하는 고객을 만나면 재정파트너는 자신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노력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재무설계의 주체인 ‘내’가 전면으로 나서는 것, 재정파트너와 내 인생과 내 가족에게 적합한 재정서비스에 대한 전문적인 견해를 주고 받는 것. 이를 통한 합리적인 의사결정 과정과 결과 도출까지 충족된 재무설계 과정이야 말로 카카오뱅크와 같은 파급력을 얻게 될 것이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