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美·日정상 文대통령에 “對北지원 신중”주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한미일 3국 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800만 달러 규모의 대북 취약계층 지원사업에 대한 신중한 대응을 촉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 정부관계자는 21일(현지시간) 3국 정상회담을 마치고 기자들에게 “(미국과 일본 정상이) 북한에 대해 국제사회가 단합하고 분명한 의사를 나타내면서 대북압력 효과를 저해하는 행동을 피할 필요가 있다는 인식 하에 한국에 신중한 대응을 요구했다”며 “한미일 3국은 긴밀히 정책을 조율한다는 데 의견이 일치했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앞서 일본 정부는 한국정부의 대북 인도적 지원 결정에 대해 신중한 대응을 요청하고 싶다고 피력했다. 21일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의 정례 브리핑을 통해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닛폰TV는 이날 한미일 정상회담에서 미일 정상이 문 대통령에 “지금 그럴(인도지원을 할) 때인가”며 난색을 표했다고 전했다. 닛폰TV는 아베 총리와 동행한 소식통이 “트럼프 대통령이 상당히 화를 냈다고 전했다”고 보도했다.

최근 미국과 일본에서는 북한의 핵ㆍ미사일 도발에 대한 대응을 놓고 미국ㆍ일본과 한국 간의 의견 차이가 부각되고 있다고 보도하고 있다. 뉴욕타임스(NYT)와 의회전문지 더힐은 “대북정책을 놓고 문재인 대통령이 미묘한 위치에 설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레그 브레진스키 조지워싱턴대 국제관계사 조교수는 “한미일 3국 협력구도에서 문 대통령이 ‘군사옵션’을 배제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다소 소외(odd)한 위치에 선 구도가 보여지고 있다”며 “한미동맹은 한미 양국이 대북정책을 놓고 보다 구체적으로 의견일치를 보이면 강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외교부 차관을 지낸 김성한 고려대 국제대학원장은 “군사옵션이라는 용어 자체에 지나친 알레르기를 보일 필요는 없다”며 “한국만 평화주의자인 것과 같은 모습을 보이면 되레 코리아패싱과을 초래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아베 총리는 한미일 정상회담에 대해 “3국이 확실하게 협력해 국제사회와 연대하면서 북한에 대해 지금까지 없던 강한 압력을 걸어서 북한의 정책을 바꾸게 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문재연 기자/munja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