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야성 키우려던 한국당, 잇따른 비리 의혹에 발목 잡혀
- 공수처 설치 반대 입장 무색…정기국회 주도권 넘길까

[헤럴드경제=이태형 기자]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이 연루된 비리 의혹이 잇따라 불거지면서 당내에서는 정국의 주도권을 뺏길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혁신위까지 출범시키며 인적ㆍ조직ㆍ정책 혁신에 나섰지만 악재가 이어지면서 향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신설이나 국정감사 등 현안에서도 목소리를 높이기 힘들어질 수 있는 상황이다. 더 나아가 내년 지방선거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당 지도부도 예의주시하고 있다.

[일러스트 제공=연합뉴스]

지난 6일 엄용수 의원은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 조사를 받았다. 엄 의원은 자신의 보좌관 유모씨(55)가 지난해 4월 20대 총선을 앞두고 함안 선거사무소 책임자였던 안모씨(58)에게 2차례에 걸쳐 불법 정치자금 2억원을 받은 것에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다.

감사원 감사로 드러난 지난 2012~2013년 강원랜드 신입사원 채용 과정에서 청탁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권성동, 염동열 의원도 홍역을 치르고 있다. 두 의원 측은 의혹을 강하게 부인하고 있지만, 과거에도 취업 청탁이 빈번했다는 문제제기가 잇따르면서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실제 박상기 법무부 장관은 국회 대정부 질의에서 “추가적인 범죄 사실이 더 없는지 조사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해 수사 범위가 확대될 수 있음을 시사했다.

최근에는 주택사업 인허가 과정에서 원유철 의원의 전 보좌관에게 수천만원을 건넨 의혹을 받는 사업가에 대해 검찰이 수사에 나섰다. 원 의원 측은 이에 대해 자신과의 관련성을 부정하면서 “법적으로 문제가 될 만한 일을 한 적 없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처럼 한국당 소속 의원들이 의혹에 연루되자 당 지도부는 내부 단속에 나서면서도 사정기관의 표적수사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홍준표 당대표는 전날 당대표 및 최고위원ㆍ3선의원 연석회의에서 “우리당 의원들 신상 털기에 주력하고 있다”며 최근 불거진 당 소속 의원들의 비위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에 대해 불편한 속내를 털어놓았다.

그는 “최근에 선거법위반으로 기소가 된 여야 의원들 재판 결과를 보면 공교롭게도 여당 의원들은 당선 무효형이 한 명도 없다. 당선 무효형은 대부분 야당 의원들에만 집중돼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공수처 신설과 관련해 “푸들로도 충분한데 맹견까지 풀려고 한다. 공수처는 대통령 직할 검찰청을 하나 더 만들겠다는 것에 불과하다”며 “이런 법안도 우리가 절대 동의를 해서도 안 되고 할 수도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이같은 당 의원들의 비리 의혹이 잇따르면서 공수처 반대 입장이 무색해졌다. 다음달 12일부터 31일까지 예정된 국정감사를 앞두고도 힘이 빠지는 형국이다.

무엇보다 ‘차떼기당‘의 기억이 있는 한국당으로서는 ‘부정부패 정당’ 이미지가 다시 덧씌워질까 우려하는 분위기가역력하다.

한국당 한 재선 의원은 “당이 혁신위를 출범시키고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상황에서 비리 의혹이 불거지는 것은 당 이미지에 악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며 “지지율을 조금씩 회복하는 상황에서 분명히 악재가 될 수 있다”고 경계했다.

th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