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U-Park City Paju 1블럭 지역주택조합, 20일 예비당첨자 계약

 

U-Park City Paju 1블럭 지역주택조합'이 성황리에 당첨자 계약을 진행 중이다.

지난 8일부터 경기 파주시 조리읍에서 조합원 모집에 들어간 1357가구 규모의 '(가칭)U-Park City Paju 1블럭 지역주택조합'은 최종 조합원 신청금 입금건수 3720건을 달성해 지역주택조합 사업으로는 이례적으로 높은 경쟁률을 보인 바 있다.
 
2.74대 1의 평균 경쟁률을 기록한 가운데 전용면적별로는 59㎡타입이 1.55대 1, 74㎡타입이 3.73대 1, 84㎡타입이 3.2대 1, 113㎡타입이 5.04대 1의 경쟁률을 각각 기록 중이다.

이처럼 '(가칭)U-Park City Paju 1블럭 지역주택조합'이 인기를 끄는 것은 지역주택조합 관련법 개정, 주변 아파트 시세 대비 경쟁력이 높은 700만원 중반대의 공급가 책정, 국내 아파트 단지 중 최초로 미니트램과 음성인식기술 기반의 최첨단 광역 IOT 시스템 적용 등이 잘 어우러진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먼저 법 개정 내용을 보면 정부는 지난 6월 지역주택조합 관련법 개정을 통해 지자체장에게 신고한 뒤 공개모집으로 조합원을 모집하도록 했다. 이로 인해 지자체가 조합사업 추진이 불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신고 수리를 거부할 수 있어 사업 초기부터 안정성 검증이 이뤄지는 셈이다. 또 조합을 탈퇴했거나 제명된 조합원은 비용 환급을 청구할 수 있도록 했다. 또 '(가칭)U-Park City Paju 1블럭 지역주택조합'은 파주 캠프하우즈 도시개발사업 사업 시행사 ㈜티앤티공작이 토지 수용권을 갖고 있어 토지확보 문제에서 자유롭다는 점에서 소비자 호응이 더 크다는 분석이다.

또 700만원 중반대로 책정돼 경쟁력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는 공급가는 이 현장이 지역주택조합 아파트이기 때문에 가능한 합리적 금액이다. 지역주택조합 아파트는 조합원이 시행주체이기 때문에 시행사 이윤이 없고 PF로 인한 금융비용이 들지 않아 공급가도 자연스럽게 낮아지는 구조다. 또 지역주택조합은 청약통장을 사용하지 않아 최근 강화된 청약 규제에서 자유롭고 일반 분양 아파트에 준하는 중도금 대출 지원도 받을 수 있어 소비자 입장에서는 유리한 점이 많다.

이 단지에 국내 아파트 최초로 도입될 예정인 무인주행셔틀 미니트램과 음성인식기술 기반의 최첨단 SKT IOT 솔루션은 실제 입주 후 주거의 질을 끌어올릴 '(가칭)U-Park City Paju 1블럭 지역주택조합'의 핵심 경쟁력으로 평가된다. 미니트램은 단지와 함께 조성되는 상가 및 자연과학공원의 주요 거점을 운행하게 된다. 또 SKT와 협력해 적용하는 음성인식 기술 기반의 스마트홈 솔루션과 스마트타운 솔루션은 입주민이 집에 앉아 음성만으로 실내 가전제품을 제어하고 단지 내 상가에 음식을 주문하며 공원시설의 사용 예약까지 가능한 첨단 IoT 환경을 구축할 예정이다.

여의도 면적 절반 크기로 조성될 자연과학공원도 '(가칭)U-Park City Paju 1블럭 지역주택조합'의 중요한 특장점이다. 어린이와 청소년, 성인을 아우르는 과학기술교육 공간인 사이언스 센터, 과학과 예술의 만남이 상설 및 특별 전시와 공연·체험으로 이어지는 사이언스 갤러리가 지어진다. 인공암벽과 실외 골프연습장이 설치되고 자유학기제 체험을 위해 공원을 찾는 청소년들의 숙박을 위한 유스호스텔, 수변공원, 조각공원, 야외공연장이 조성된다. 또 산림욕장과 야생화 군락지, 수목원으로 구성된 공원 둘레길 형태의 숲 속 산책로와 축구장과 야구장, 키즈 워터파크, 캠핑장도 조성해 쾌적한 여가선용 환경을 구축한다. 입주민이라면 최소한의 관리비 부담만으로 내 집 앞마당처럼 사용 가능하다.

교통 여건도 좋다. 2021년 개통 예정인 서울-문산 고속도로가 공사 중이고 파주 운정까지 연장되는 GTX도 사업착수 예정이어서 향후 교통 상황은 더욱 나아질 전망이다. 또 단지가 자리하게 될 파주 조리읍 봉일천동은 서울 도심으로 향하는 통일로를 끼고 있어 서울 접근성이 좋고 사통팔달 국도망을 통한 의정부, 양주 등 경기 북부 주요 도시, 강변북로와 외곽순환고속도로를 통한 서울 전역 및 경기 남부 주요 도시로의 진출입 여건이 좋다. 대중교통도 광역버스와 간선버스, 지선 및 마을버스가 활발히 운행되고 있어 편리하다.

교육여건도 양호하게 형성된다. 북유럽식 전인교육을 근본적인 기조로 하는 단지 내 어린이집 4곳과 1인 2특기·2언어 구사를 목표로 하는 대형 유치원이 설립될 예정이며 기존의 봉일천중학교와 봉일천고등학교, 고양외고가 단지 인근에 운영 중이어서 대학교 입학 전까지의 교육기관을 모두 가까이 누릴 수 있다. 아울러 티앤티공작은 현재 중학교에서 시행 중인 자유학기제 지원을 위한 체험학습장 운영과 '미래교육 혁신학교 시범단지' 지정을 위한 별도 TF팀 구성을 위해 특수목적법인 ‘율곡 미래교육센터’의 설립을 완료하고 활동을 개시한 상황이다.

'(가칭)U-Park City Paju 1블럭 지역주택조합'은 19일까지 당첨자 계약을 진행하며 20일에는 예비당첨자 계약을 진행한다. 계약금은 1차 5%, 2차 5%, 3차 10%를 분납하며 업무대행비 1400만원도 계약금 납부 시 1차 25%, 2차 25%, 3차 50%를 함께 분납하면 된다. 중도금 60%(이자후불제 대출 추진 중), 잔금 20% 조건으로 공급될 예정이다. ‘U-Park City Paju 1블럭 지역주택조합’ 홍보관은 경기도 파주시 와동동 1390번지에 위치해 있다.

김예지 기자 / yjki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