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단독] 마광수 교수 유가족 “더 이상 출판 원치 않아”
법무법인 화우 저작권 실태 조사

[헤럴드경제=이윤미 기자]지난 9월5일 타계한 마광수 교수는 생전에 100여권의 저서를 남겼으며, 최근 몇년간 의욕적으로 활발한 저술활동을 했다.
 
마 교수는 최근 출간된 단편소설집 유작 ‘추억마저 지우랴’를 비롯, 장편소설과 에세이집도 준비중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마 교수의 돌연한 죽음으로 책 출간의 향배에 관심이 쏠린 가운데 마 교수의 저작권을 승계한 이복 누나인 조 모씨가 “더 이상 책 출간은 원치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故 마광수 교수[사진=헤럴드경제DB]

조 모씨는 18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최근 법무법인 화우에 저작권관리를 맡겼다”며, 더 이상 거론되거나 출판되는 것을 원치 않는다는 입장을 전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화우 측은 현재 고인의 저작권계약 사실관계 조사에 들어갔다.
 
마 교수의 경우, 구두로 계약이 이뤄진 경우도 있어 이메일 등을 통해 면밀히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화우 측에 따르면, 현재 마 교수의 유작을 갖고 있다는 출판사는 서너 곳으로, 몇년 전 원고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 중 유작 ‘추억마저 지우랴’를 지난 15일 출간한 어문학사 윤석전 대표는 “마 교수가 생전에 이번 단편집에 이어 중편, 에세이집, 장편소설을 순서대로 내기로 했다.”며, 이번 기회에 마광수전집을 내고 싶은데 안타깝다고 밝혔다.

특히 마 교수는 초기작품으로 마광수 신드롬을 일으킨 소설 ‘권태’에 애착이 커 개정판을 내고 싶어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월 ‘마광수 시선’을 출간한 페이퍼로드의 경우, 시선과 함께 마 교수의 전작 ‘비켜라 운명아 내가 간다’를 내기로 계약을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유가족 측의 출판 불가 입장을 수용할지 관심사다.

유가족 측이 마 교수의 책을 더 이상 출간하지 않기로 함에 따라 과거 마 교수의 화제작은 더 이상 서점에서 만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마 교수는 몇 안되는 육필 작가로, 미발표 원고가 있을 경우, 마찬가지 이유로 빛을 보지 못할 공산이 크다.

과거 많은 베스트셀러를 남긴 법정스님의 경우, 본인의 이름으로 출판한 모든 출판물을 더 이상 출간하지 말라고 유언을 남기면서, 저작권을 맡은 (사)맑고향기롭게 측이 모두 절판한 상태다.

mee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