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KB금융, 회장·은행장 분리 가능성…차기 국민은행장은 누구?
그룹내 임원 중 승진 유력
양종희·윤웅원·박지우 하마평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겸 국민은행장의 지주 회장 연임이 사실상 확정됨에 따라, 분리 가능성이 높아진 국민은행장 자리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차기 은행장으로는 계열사 사장과 은행 부행장 등 후보들이 이름을 오르내리고 있다.

윤 회장은 15일 오전 국민은행 여의도 본사로 출근하면서 지주 회장직과 국민은행장직 분리 가능성을 묻는 기자들에게 “은행장 겸임에 대해서는 이사회와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KB금융은 KB사태 수습과 조직 안정을 위해 지난 2014년 11월 윤 회장 취임부터 현재까지 지주 회장-은행장 겸임 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취임 당시 윤 회장은 조직이 안정되고 승계 프로그램 기틀이 마련되면 은행장직을 분리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KB금융 안팎에선 ‘리딩뱅크’ 탈환을 목전에 두고 있고 비은행 계열사의 순익 비중도 37%(2분기 기준)까지 늘어난 만큼 은행장직 분리 가능성을 높게 점치고 있다. 몸집이 커진 KB금융과 국민은행 살림을 동시에 챙기느라 매일 5분 단위로 빡빡한 일정을 소화 중인 것으로 알려진 윤 회장도 보다 여유 있게 지주 경영에만 집중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KB금융 이사회는 지난해 최고경영자 경영승계 원칙과 체계 등의 내용을 담은 ‘지배구조 내부규범’을 제정하며 이 같은 관측에 힘을 실었다.

차기 은행장으로는 주요 계열사 사장들이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지주 회장 후보 숏리스트에 올랐던 양종희 KB손해보험 사장이나 윤웅원 KB국민카드 사장, 박지우 KB캐피탈 사장 등이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양 사장은 국민은행 출신으로 보험 경험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KB손보 순익을 2015년 1600억원에서 지난해 3000억원으로 끌어올리며 리딩뱅크 탈환의 발판을 마련했다. 윤 사장은 은행 재무관리본부장과 지주 최고재무책임자(CFO)를 지낸 재무통으로 윤 회장의 최측근으로 꼽힌다. 박 사장은 2014년 KB사태 이후 은행장 직무대행을 맡았다가 사퇴했지만, 2015년 KB캐피탈 사장으로 복귀에 성공했다.

국민은행 부행장에서 발탁할 가능성도 있다. 부행장 중에서는 이홍ㆍ허인ㆍ허정수ㆍ박정림 부행장 등이 물망에 오르고 있다. 이 부행장은 영업, 기획, 인사 부문을 두루 거쳐 은행장 후보로 손색이 없다는 평가다. 허인 부행장은 영업통으로, 인터넷전문은행 등 미래 사업 전략을 총괄해 두각을 나타냈다. 손보, 지주 CFO를 거친 허정수 부행장과 최초 여성 은행장 후보로 꼽히는 박정림 부행장 겸 지주 WM(자산관리) 부사장도 유력한 후보다.

강승연 기자/spa@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