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용산공원ㆍ임대주택…국토부ㆍ서울시, 민생현안 해결 손잡다
‘핵심 정책협의 TF’ 발족...12일 1차 회의
민생정책 10대 과제 선정…성과 점검키로


[헤럴드경제=정찬수 기자] 국토교통부가 서울시와 주택ㆍ도시ㆍ교통 등 민생현안의 신속한 해결을 위해 힘을 모은다.

국토부는 손병석 1차관과 이제원 서울시 행정2부시장이 12일 서울시 정동의 국토발전전시관에서 ‘국토부ㆍ서울시 핵심 정책협의 TF 1차 회의’를 공동으로 개최한다고 이날 밝혔다.

회의는 지난 7월 27일 김현미 국토부 장관과 박원순 서울시장이 TF 구성을 합의한 데 따른 후속조치다. 양 기관은 도시ㆍ주택건축ㆍ인프라 유지관리ㆍ교통 등 4개 실무 TF를 구성해 2개월마다 전체회의를 열어 성과를 점검할 계획이다.

TF에서 논의하는 의제는 민생정책 10대 과제가 주를 이룬다. 오랜 갈등으로 사업의 속도가 더뎠던 용산공원 조성이 첫 번째다. TF를 통해 원활한 조성을 위한 범정부 차원의 논의 체계 구축과 시민참여 확대를 위한 협력방안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부와 서울시가 공공현안의 해결에 손을 잡는다. 갈등을 빚었던 용산공원이 대표적이다. 민생정책 10대 과제를 중심으로 TF는 주택ㆍ도시ㆍ교통 등 다양한 과제를 해결할 계획이다. 사진은 용산공원 대상지 모습. [자료=국토부]

서민주거안정에도 손을 잡는다. 공적 임대주택 공급 활성화를 위한 신혼부부ㆍ청년 특화 주택의 후보지 발굴과 사회적 주택 사업자에 대한 주택도시기금 저리 융자 협력을 통해서다. 또 광화문 광장 프로젝트는 대통령 집무실 이전과 연계한 중앙정부ㆍ서울시 TF 구성과 국비지원을 위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협력할 계획이다.

이밖에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삼성-동탄 간 급행철도 사업은 2021년 개통이 차질없이 이뤄지도록 예비타당성 조사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GTX-C노선의 구축과 복합환승센터 개발계획 승인 등도 포괄적인 협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손병석 국토부 제1차관은 “국토부와 서울시가 울타리 없는 협력으로 그간 해결이 어려웠던 정책 현안을 해소하고 지속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밝혔다. 이재원 서울시 행정2부시장은 “중앙ㆍ지방의 상생ㆍ협력의 첫발을 내딛은 것에서 더 나아가 그간 얽혔던 실타래를 풀어 대표적인 협력사례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and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