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염긱스’ 염기훈 “박지성·이영표한테 배웠던 것처럼”…엄지척
[헤럴드경제=이슈섹션] 축구대표팀 베테랑 염기훈(34·수원)이 우즈베키스탄전에서 만점활약을 펼치며 K리거의 자존심을 살렸다.

염기훈은 2015년 6월 16일 러시아월드컵 아시아 2차 예선 미얀마와 경기 이후 태극마크를 달지 못했다. 나이가 많아 전성기가 지났고, 대체할 수 있는 선수가 많다는 이유로 오랜 기간 대표팀에 합류하지 못했다.

하지만 염기훈은 K리그를 대표하는 측면 공격수 자격으로 신태용 감독의 부름을 받고 대표팀에 합류했다.

5일 오후(현지시간)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분요드코르 경기장에서 열린 2018 러시아월드컵 아시아지역 최종예선 한국과 우즈베키스탄의 경기. 우즈벡과 0-0 무승부를 거두며 월드컵 본선 진출을 확정 지은 한국의 이동국과 염기훈이 하이파이브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염기훈은 지난달 31일 이란과 경기에서 벤치만 달궜다. 6일(한국시간)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분요드코르 스타디움에서 열린 우즈베키스탄전에서도 예상대로 선발 명단에서 제외됐다.

기회는 지루한 0-0 공방전이 계속되던 후반 19분에 찾아왔다.

염기훈은 지친 권창훈을 대신해 그라운드를 밟은 뒤 전성기 못지않은 플레이로 대표팀의 막혔던 혈관을 뚫었다. 그는 왼쪽 측면을 집요하게 공략하며 날카로운 스루패스와 크로스를 날렸고, 결정적인 슈팅 기회를 생산하며 대표팀의 기세를 올렸다.

대표팀은 염기훈 투입을 기점으로 경기 흐름을 가져온 뒤 우즈베키스탄 수비를 흔들며 일방적인 경기를 펼쳤다.

대표팀은 0-0 무승부를 기록해 조 2위로 러시아월드컵 본선진출에 성공했다.

경기 후 염기훈은 “이기고 본선에 진출했다면 더 좋았겠지만 승리하지 못한 부분은 국민들께 죄송하다”며“그래도 목표했던 월드컵 진출은 이뤄 다행이다. 어린 선수들에게 힘이 되어주고 싶어 간절하게 뛴 게 좋았던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염기훈은 “어린 선수들이 실력 있는 것은 맞다. 하지만 경기 운영이나 경기장 안에서 한발짝 더 뛰는 모습을 배울 수 있도록 베테랑으로서 후배들에게 보여주고 싶었다”며 “내가 (박)지성이형, (이)영표형과 함께 뛰면서 배웠던 것들을 보여주고 싶었는데 마지막에 후배들과 함께 경기 뛸 수 있어 좋다”고 진심을 전했다.

월드컵 본선에 가야하지 않냐는 질문에는 “나보다 잘하는 후배들이 많기 때문에 마지막 대표팀이 되지 않을까 싶은 생각으로 왔다. 팀에서도 늘 마지막이라는 생각으로 뛰고 있다”고 말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