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美정부, 한미FTA 부분 개정 그칠 것”
WSJ, 업종별 이해관계 엇갈려

미국 도널드 트럼프 정부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의 재협상을 요구하고 있지만 커다란 변화는 없을 것이라고 22일(현지시간)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전망했다. 미국 내에서도 한미 FTA의 득실(得失)을 놓고 업계별 판단이 제각각이기 때문이다.

WSJ은 한ㆍ미 통상당국이 한미 FTA 개정 논의에 착수했지만, 현실적으로는 업종별 일부 조항에 대한 손질(tweak)에 머물 것이라고 전했다.

신문은 대체로 미 재계 전반에서 한미 FTA에 대한 불만이 높지 않다고 분석했다. 그중 한미 FTA로 수혜를 입고 있는 업계는 재개정에 반대하고 있다. 미국의 쇠고기 업계는 FTA가 체결된 이후 한국 시장 점유율을 꾸준히 높였다. 미 상공회의소의 태미 오버비 아시아 담당 부회장도 “FTA가 체결되지 않았다면 미국의 무역적자가 더 늘어났을 것”이라며 FTA 재협상에 부정적 견해를 밝혔다.

반면 미국의 자동차 업계와 철강업계는 FTA 재개정을 요구하고 있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의 평소 견해와도 일맥상통한다. 그는 지난해 대선 기간부터 한미 FTA를 ‘끔찍한 거래’라며 미국의 대한 무역적자가 FTA 발효 이전과 비교하면 2배 이상 늘었다고 주장했다.

축산업계처럼 FTA 재개정에 반대하는 목소리와 자동차, 철강 등 재개정 추진을 요구하는 업계의 입장이 엇갈리면서 한미 FTA 협상은 전면 개정보단 일부 업계의 불만을 조정하는 선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더욱이 미국은 현재 1994년 발효된 북미 자유무역협정(NAFTAㆍ나프타)의 전면 재개정에 힘을 쏟고 있다. 

조민선 기자/bonjod@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