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뉴스탐색] 수능개편 공청회는 왜 했나…‘수정ㆍ보완’ 목소리에 귀 닫은 교육부
-교육부, 4차례 수능개편 시안 권역별 공청회 완료
-대다수 토론 참석자 ‘수정ㆍ보완’ 필요 한 목소리
-교육부, 기존 1ㆍ2안 중 ‘양자택일’ 고수…31일 결론


[헤럴드경제=신동윤 기자]지난 21일 대전 충남대에서 열린 제4차 공청회를 끝으로 2021학년도 수능개편 시안 권역별 공청회가 마무리된 가운데, 교육부는 오는 31일 최종 발표할 수능 개편 확정안을 결정하기 위한 고심에 들어갔다. 하지만 네 차례 공청회를 거치는 동안 교육부가 내놓은 수능 개편안에 대한 수정ㆍ보완을 요구하는 목소리는 높아지고 있지만 교육부가 양자택일을 고집하면서 반대측의 저항 역시 거세지는 등 논란이 가중되는 모양새다.

22일 교육부에 따르면 전날 오후 대전ㆍ세종ㆍ충청권 공청회에서도 이전에 열렸던 3개 권역 공청회와 마찬가지로 교육당국이 내놓은 수능 개편안에 대한 참가자들의 격렬한 토론이 이어졌다.

공청회 토론자로 나선 교육계 인사 대부분은 교육부가 제시한 1ㆍ2안 모두 수정ㆍ보완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지난 21일 대전 충남대에서 열린 제4차 2021학년도 수능개편 시안 권역별 공청회에 참석한 토론자들이 의견을 나누고 있는 모습. [제공=연합뉴스]

교육부는 지난 10일 수능 7과목 중 4과목(영어, 한국사, 통합사회ㆍ과학, 제2외국어ㆍ한문)을 절대평가로 전환하는 ‘일부과목 절대평가’를 1안으로, 7과목 모두를 절대평가로 보는 ‘전과목 절대평가’를 2안으로 제시한 바 있다.

이날 공청회에서 2안을 지지한 안상진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정책대안연구소장은 “국영수는 고교 1학년 때 배우는 공통과목만으로 수정해 치러야 학교 교육이 정상화될 수 있다”며 “동점자 문제는 고교 2ㆍ3학년 선택과목을 대학의 모집단위별 특성에 맞춰 반영한다면 보완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양자택일 대신 1안을 우선 시행하고, 시한을 정해 2안을 추진하는 방식으로 개편안을 수정해야한다는 주장도 있었다.

2차 공청회에서 토론자로 나선 신병춘 전남대 교수는 “급격한 변화로 인한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점진적 개편(1안)으로 충격을 완화해야한다”면서도 “절대평가 전환이 궁극적으로 방향성이 옳다는 의견이 지배적인 만큼 2024학년도 수능 절대평가 전면 전환을 이번에 함께 예고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는 2022학년도부터 해마다 국ㆍ영ㆍ수 중 한 과목씩 단계적으로 절대평가로 전환하자는 의미다.

손철수 안남고 교감도 “1안 도입을 통해 엄연히 수능 변별력을 요구하는 정시 25~30%가 존재하고, 재수생 등에게 최소한의 변화에 적응할 기회를 줄 수 있어야 한다”면서도 “전면적인 수능 절대평가가 시대적 흐름임은 부인할수 없으니 정확한 기한을 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공청회 자유토론에 나선 일반인 참석자들은 보다 격앙된 모습을 보였다. 공청회마다 매번 절대평가 전환에 대한 찬반 입장 등 자신들의 주장을 담은 피켓이 방청석을 가득 채웠다. 특히, 교육부가 제시한 1ㆍ2안 대신 절대평가 전환 반대측은 현 수능체제를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하거나 전 과목 상대평가를 도입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고, 절대평가 전환 찬성측은 수능 전과목의 시험범위를 고1 공통과목으로 제한하고 기존 9등급제를 5등급제로 줄여 절대평가를 도입해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처럼 시안에 대한 수정ㆍ보완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지만, 1ㆍ2안을 두고 양자택일하겠다는 교육부의 입장은 완고한 상황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공청회에서 나온 각종 방안은 이미 내부 검토가 됐던 사안들”이라며 “수능 개편 시안은 전문가 및 교육주체들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를 토대로 나온 만큼 공청회를 통해 새로운 안이 제시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2021학년도 수능 개편 확정안 발표가 임박한 가운데 교육부가 기존 시안에 대한 고수할 뜻을 밝힘에 따라 교육주체들은 거리로 나서 목소리를 낼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지난 16일 광주 북구 전남대에서 열린 제2차 2021학년도 수능개편 시안 권역별 공청회를 앞두고 교육관련 단체들이 공청회장 밖에서 찬반으로 나뉘어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있는 모습. [제공=연합뉴스]

수능 절대평가 전환을 반대하는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이란 단체는 오는 26일 오후 6시부터 서울 중구 청계광장에서 학생, 학부모, 검정고시생 등 500여명이 모인 가운데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총궐기 3차 집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들은 이미 지난 두 차례의 집회를 통해 수능 절대평가 개편을 반대한다는 목소리를 낸 바 있다.

realbighead@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