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김상조 "신설 기업집단국, 대기업 공익재단 운영실태 볼 것"
[헤럴드경제=이슈섹션]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21일 대기업 조사를 전담하는 기업집단국이 신설되면 대기업집단의 공익법인 운영 실태를 들여다 볼 것이라고 밝혔다.

다음달 공시대상기업집단 지정을 앞두고 네이버 이해진 전 의장을 만난 것에 대해서는 환담 차원이라면서 총수없는 기업집단 지정 여부를 엄격하게 결정하겠다고 강조했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21일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기업집단국이 신설되면 공익재단이 어떻게 운영되는지 실태를 엄격하게 분석할 것”이라며 “이를 토대로 규제 개선 방안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김 위원장이 기업집단국의 업무 계획에 대해 구체적으로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사진=연합뉴스]

대기업 조사를 전담하는 공정위 기업집단국은 다음 달 출범할 예정이며 지주회사과(11명), 공시점검과(11명), 내부거래감시과(9명), 부당지원감시과(9명) 등으로 구성된다.

다음달 공시대상기업집단 지정을 앞두고 이해진 네이버 전 의장을 직접 만난 것이 부적절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기업인을 만나는 것 자체가 문제는 아니라고 본다”며 “10분정도 환담했으며 용건에 대해서 협의를 하는 자리는 아니었다”고 말했다.

이어 “이 전 의장을 동일인으로 지정할 지 여부는 실질적 영향력 여부라는 오직하나의 기준으로 판단을 할 것”이라며 “엄격한 원칙에 따라 판단을 내리겠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네이버·다음 등 플랫폼 사업자들이 인접 시장으로 진출하는 문제에 대해 많은 민원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며 “다만 이는 기존 경쟁법 집행의 판단 기준만으로 명확하게 판단을 내릴 수 없는 미래산업과 관련된 문제”라고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현재 진행 중인 대기업 내부거래 조사와 관련해서는 “조사 대상 기업의 영업비밀과 권익을 보호하는 선에서 자료를 수집해 현행 법을 집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100만원 이상 거래를 조사했는데 거래가 없는 기업도 있었던 반면 1만건이 넘는 그룹도 있었다”며 “수의계약으로 이뤄진다면 이사회 등 내부통제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재벌개혁을 위한 3가지 과제로 순환출자, 일감몰아주기, 금융산업자본 분리 등을 들고 구체적인 로드맵을 가지고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한 외신은 “김 위원장이 현대차 그룹과 지배구조 개선에 대해 논의(conversation)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어 “김 위원장이 최근 수년간 많은 대기업들이 기존 순환출자를 해소했지만 현대차 그룹의 기존 순환출자는 여전히 경영권에 의미가 있으며 현대차 그룹의 순환출자 구조가 지배구조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공정위 관계자는 이에 대해 “현대차 그룹과 지배구조 개선 논의는 통상적인 수준으로 새롭게 논의하는 것은 없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내정 직후 기존 순환출자에 대해 “그룹 경영권과 실질적으로 관련 있는 것은 현대자동차 하나”라며 현대차그룹의 기존 순환출자도 공정위의 규제보다는 시장의 기대 압력으로 해소하는 것이 좋다는 입장을 피력해왔다.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불거진 다운계약서 의혹과 관련 “당시 관행의 적법 여부를떠나서 계약서를 쓰면서 적게 낸 취·등록세는 18년간 가산세를 계산해 익명으로 기부했다”고 말했다.

지난 6월 국회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김 위원장이 1999년 당시 목동아파트를 매입하면서 실제 분양가보다 매입 금액을 낮게 신고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다운계약서 작성 의혹이 불거졌다.

김 위원장은 이에 대해 “2006년 실거래가 신고가 의무화되기 전에는 공인중개사나 법무사에 맡겨 신고하는 게 일반적인 관행이었다”라고 밝힌 바 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