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좀비기업’의 부활…中 출자전환 1000억달러 돌파
-부채 리스크 심화

[헤럴드경제=김현경 기자] 중국에서 부채에 허덕이는 좀비 기업들이 출자전환으로 부활하면서 중국의 부채 리스크를 더욱 심화하고 있다.

프랑스 자산운용회사 나티시스에 따르면 중국 금융권의 출자전환 규모는 빠르게 증가해 올해 2분기 1160억달러(약 132조원)에 달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21일(현지시간) 전했다.

출자전환은 기업의 부채를 주식으로 전환해 빚 부담을 덜어주는 방식이다. 중국 정부는 지난해 10월 우량 기업의 일시적 자금난을 덜기 위한 대책으로 출자전환을 내놨다.

[사진=123RF]

당시 국무원은 좀비 기업에는 출자전환을 원천 차단하겠다고 밝혔으나 2분기 출자전환 자금 중 55%가 이미 과잉 생산에 시달리는 석탄, 철강 업계에 쏠려 있는 것으로 나티시스는 분석했다.

특히 출자전환 중 일부는 좀비 기업의 부채 회피 술수로 악용된다는 지적이다.

치 로 BNP파리바 선임연구원은 “출자전환 프로그램이 자금줄을 찾는 부실 기업의 노림수에 오르게 됐다”면서 “좀비 기업이 금융 시스템을 먹어치우는 암세포가 된 셈”이라고 말했다.

자금난에 시달리는 기업 중 철강업체인 중강(中鋼), 금광업체인 산둥황금(山東黃金) 등이 출자전환에 성공했다.

출자전환이 기업의 위험 부담을 가계로 떠넘긴다는 우려도 제기됐다. 실제로 중국건설은행은 윈난틴그룹 등의 부채를 자산 관리 상품으로 전환해 개인 투자자에게 판매하기도 했다.

매튜 판 크레디트사이츠 연구원은 “악성 대출 중 일부는 가계로 흘러들어가 기업이 다시 자금난에 빠질 우려가 있다”면서 “출자전환이 우량 기업을 살리는 데 얼마나 효율적인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앞서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NDRC)의 지난달 발표에 따르면 출자전환 규모는 1조위안(약 170조원)에 달했다.

중국은 경기 부양을 위해 신용 확대 정책을 펴면서 기업 부문 부채가 2008년 국내총생산(GDP) 대비 100%에서 지난해 170%까지 치솟았다.

pin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