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통일부 “‘베를린 구상’ 아래 남북 대화채널 복원 추진” 대화 모드 지속
-21일 국회 외통위 현안보고 “남북 관계 개선 선순환 구도 형성”
-“대북 제재 훼손 않고 남북 민간교류 유연 검토”
-“체육행사 활용, 남북 교류 확산 계기 마련”

[헤럴드경제=유은수 기자] 통일부가 21일 최근 남북 대화 시도에 대해 “북한은 우리의 대화 제의에 대해 공식 반응 없이 추가 도발을 지속하고 있다”고 평가하면서도 “앞으로도 ‘베를린 구상’의 일관된 기조 아래 남북 간 대화채널 복원을 추진할 것”이란 입장을 밝혔다.

통일부는 이날 오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현안보고에서 남북 대화와 관련 이렇게 밝혔다. 정부는 문재인 대통령이 밝힌 ‘베를린 구상’ 후속 조치를 위해 지난달 북한에 남북 군사당국회담, 남북 적십자회담을 제안한 바 있지만 북한은 특별한 반응 없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미사일 발사 등 도발을 계속하고 있음에도 대화 시도를 이어나갈 뜻을 밝힌 것이다.

통일부가 21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현안보고에서 “앞으로도 ‘베를린 구상’의 일관된 기조 아래 남북 간 대화채널 복원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헤럴드경제DB]

통일부는 현안보고에서 “북한의 도발에는 단호하게 대응하되, 남북 관계 개선 및 북핵 문제 해결이 선순환 구도를 형성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겠다”며 “북한에 제의한 군사당국회담 및 적십자회담 우선 개최를 위해 노력하고, 평창 올림픽 북한 참가와 관련 체육 회담 등 분야별 회담 재개도 추진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남북대화 추진에 대한 대내외 공감대 확대 및 지지 확보 노력을 경주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통일부는 남북 교류 협력에 대해서도 “북한은 민간 접촉 방북, 8ㆍ15 남북 공동행사 등에 대해 정부의 대북 제재 참여 및 UFG(을지프리덤가디언) 등을 이유로 소극적 입장으로 대응했다”면서도 “다만 체육ㆍ종교ㆍ문화 등 교류의 필요성에 대해 명시적으로 부정하기보다는 향후 상황에 따라 교류 재개 여지를 남겨두는 유보적 태도를 보인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틀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에서 민간교류를 유연하게 검토한다는 기본 입장을 견지하면서, 남북 간 접촉 및 왕래 문제를 처리할 것”이라고 했다. 20일 기준 통일부는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사회문화, 인도지원 개발, 경제협력 등 대북 접촉 신고 90건을 수리한 상태다. 다만 북한은 정몽헌 전 현대그룹 회장의 14주기 추모식 개최를 위한 현대아산 측의 방북 등 한국 측의 모든 접촉 시도를 거부하고 있다.

통일부는 또 올해 9월 평양에서 열리는 태권도 세계선수권 대회, 10~11월 강원도 양구에서 열리는 ·아시아클럽 역도선수권대회 등을 언급하며 “당면한 국제체육행사를 활용, 여타 분야 교류로 확산되는 계기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북한이 내년 평창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에 참가할 수 있도록 9월 IOC(국제올림픽위원회) 총회 등에서 논의를 추진하는 등 다각적인 협의를 모색하겠다는 입장이다.

ye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