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EU, 英, 獨 “파시스트에 반대”…트럼프 인종차별 두둔 비판
[헤럴드경제=조민선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샬러츠빌 유혈사태와 관련해 사실상 백인우월주의자들을 두둔하자 전 세계 지도자들의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16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는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파시스트 견해를 가진 이들과 그것에 반대하는 이들 사이엔 등식이 성립하지 않는다고 본다”고 밝혔다. 메이 총리는 트럼프 대통령의 이름을 거론하지 않았지만 “책임 있는 자리에 있는 모든 이는 극우 견해들을 비난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WP는 또 트럼프의 발언에 대한 논란이 확산되면서 영국에서 그의 국빈방문 취소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사진=게티이미지]

유럽연합(EU) 집행위도 이날 “우리는 모든 형태의 인종주의와 외국인 혐오를 거부하고, 규탄한다”며 “그들은 EU가 근거한 가치와 원칙에 모순된다”라는 글을 트위터에 올렸다.

하이코 마스 독일 법무장관는 “트럼프 대통령이 샬러츠빌 극우 무리의 폭력에 대해 얼버무리고 넘어가는 것을 좌시할 수 없다”며 “신(新)나치에 의한 반(反)유대유주의와 인종주의를 대수롭지 않게 여겨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마틴 슐츠 독일 사회민주당 당수도 “나치에 단호하게 맞서야 한다”며 “트럼프 대통령은 아주 선동적인 행동을 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도 대변인을 통해 “샬러츠빌 사태는 총리와 전체 독일 연방정부가 추구하는 방향과는 정반대”라며 “이번에 극우 집회에서 목격된 풍경들은 절대적으로 역겹다”고 밝혔다. 

bonjod@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