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저물가 우려 vs 고용·주가 개선…추가 금리인상 시기 고민 ‘연준’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몇 달간 계속되는 물가 상승(인플레이션) 둔화에 추가 금리 인상 시기를 두고 고민에 잠겼다. 연준 위원들의 의견이 갈라지면서 일각에서는 당초 연내로 예고됐던 추가 금리 인상이 미뤄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연준이 16일(현지시간) 공개한 7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의사록에 따르면 연준 위원들은 지난달 회의에서 추가 금리 인상 시기에 대해 이견을 나타냈다.

일부 위원들은 올해 들어 상승 흐름이던 물가가 상반기 말부터 주춤한 것에 대해 경제가 근본적으로 변화했다는 신호일 수 있다고 우려하며 추가 금리 인상을 보류할 필요성을 주장했다.

이들은 “연준은 현 상황에서 추가 금리 인상 시기를 결정하는 데 인내심을 가질 여력이 있다”면서 “최근의 낮은 인플레이션 수치가 지속될 것 같지 않다는 자료가 확인되기 전까지는 추가적인 조정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실제로 연준이 선호하는 물가지표인 근원소비자물가지수는 지난 2월 1.8%에서 7월 1.5%로 하락했다.

그러나 다른 위원들은 고용 시장 개선과 높은 주가로 인해 물가상승률이 연준 목표치인 2%를 넘어서 통제하기 어려워질 수 있다며 금리 인상 필요성을 주장했다. 이들은 “점진적 금리 인상을 보류할 경우 연준의 물가상승률 목표치를 초과해 이를 되돌리는 비용이 많이 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연준 내부의 논쟁은 연준이 올해 안에 세 번째 금리 인상을 단행한다는 계획에서 벗어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기했다”고 분석했다. 연준은 연내 한 차례 더 금리를 인상할 계획이라고 밝혀왔다.

연준의 보유자산 축소 계획은 다음달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7월 회의에서 대다수 위원들은 자산축소 계획 발표 시점에 대해 ‘차기’ 회의 때까지 기다리자는 데 의견을 모았다. 7월에 발표하자는 의견은 소수에 그쳤다. 이에 따라 다음달 19~20일 열리는 FOMC 정례회의에서 연준의 보유자산 축소 관련 발표가 있을 전망이다.

연준은 지난달 25~26일 개최한 FOMC 회의에서 금리(1.00~1.25%)를 동결하고, 비교적 가까운 시일 내에 보유자산 축소를 시작하기로 했다.

연준은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양적완화와 초저금리 정책을 유지해왔으며, 금융위기 전 1조달러가 되지 않았던 연준의 자산은 현재 4조5000억달러로 불어났다.

김현경 기자/pin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