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생생건강 365] 모든 여성에게 오는 폐경…노년 행복도가 다른 이유


노화와 함께 나이가 들면서 여성들에게 폐경이라는 변화와 함께 많은 변화가 찾아옵니다. 폐경기에 접어든 여성의 신체는 호르몬의 변화 등과 함께 폐경기에서만 볼 수 있는 이상 신호가 발생합니다. 흔히 이를 갱년기라 칭하는데, 안면홍조 현상이나 급속한 골밀도 감소는 좋지 않은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관리소홀로 인해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안면홍조는 대부분의 폐경 여성들이 경험하는 증상으로 머리, 목, 가슴 등에 갑작스럽게 발생합니다. 이런 홍조 현상은 호르몬 변화로 인해 자율신경이 부조화를 이루는 것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으로 일상생활이나 업무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골밀도의 감소는 작은 충격에도 골절상을 입을 수 있으며, 심한 경우 골절 때문에 사망에 이를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준비가 미리 필요합니다. 특히 여성에게 폐경 이후 골밀도가 급격히 감소하며 폐경기 골다공증의 경우 골반골과 요추, 손목 뼈 등의 골밀도가 급격히 낮아질 수 있습니다.

폐경이란 여성에게는 급격한 변화를 몰고 오는 또 다른 질풍노도의 시기와 같습니다. 신체적, 심리적 변화는 항상 큰 불안감을 몰고 오지만, 폐경에 대한 올바른 이해는 문제를 피해갈 수 있는 가장 큰 지름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여성 스스로 폐경에 미리 대비해야 행복한 노년을 보낼 수 있습니다.

<도움말:고려대학교 안산병원 산부인과 이경욱 교수>

김태열 기자/kt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