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두산건설, 마곡지구 연료전지 발전사업 ‘가속도’
-강서구 전기량 12% 대체 가능한 30.8MW급
-연내 착공…2019년부터 열공급 시작 계획

[헤럴드경제=정찬수 기자] 두산건설이 서울 최대 규모의 연료전지 발전사업인 마곡지구 연료전지 발전사업에 속도를 낸다.

두산건설은 서남물재생센터 내 연료전지 발전사업의 허가가 승인돼 사업을 본격화하게 됐다고 9일 밝혔다. 연료전지 발전사업은 서울시 마곡지구 인근 서남물재생센터 내 유휴부지에 연료전지를 설치해 전기와 열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사업이다. 

가칭 마곡지구 연료전지 발전사업 조감도. [사진제공=두산건설]

발전 용량은 30.8MW급이다. 연간 90% 가동률을 가정하면 강서구 한 해 사용 전기량의 12%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할 수 있는 전력량이다. 완공 때는 6만5000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전기와 1만 3000여 가구에 공급 가능한 난방열을 생산할 수 있다.

두산건설은 마곡지구 연료전지 발전사업을 연내 착공해 오는 2019년 1월부터 열 공급을 시작할 계획이다.

사업은 서울시가 부지 임대와 행정지원을 하고, 사업자가 자금조달 및 운영하는 전액 민간투자 방식으로 추진된다. 서울시는 발전에 따른 이익을 시민이 공유할 수 있도록 사업자 공모에서 사업비의 25%를 시민펀드로 조달하도록 했다.

한편 두산건설은 마곡지구 연료전지 발전사업 이외에도 인천 연료전지 발전사업(39.6MW급)과 광주 상무지구 연료전지 발전사업(26.4MW급) 등 우선 협상자로 지정돼 있다.

and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