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가솔린車 국내점유율 추월디젤車 퇴출시계 빨라지나?
지난달 국산 및 수입차의 연료별 신규등록대수에서 모두 가솔린 비중이 디젤을 넘어섬에 따라 디젤 승용차의 입지가 좁아드는 모양새다.

7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지난달 연료별 수입차 신규등록대수 집계 결과, 가솔린 승용차(7888대)가 전체 신규 등록차량의 44.7%를 차지하며 디젤 승용차(7744대ㆍ43.9%)를 추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 2012년 디젤 승용차에 점유율을 역전당한 이래 5년만의 일이다.

가솔린 승용차의 디젤 역전 현상은 수입차 시장만의 일이 아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국내 신규등록 자동차 가운데 가솔린 차량 비중은 50.2%이다. 가솔린 차가 등록 차량의 절반을 넘긴 것 2013년(52.7%) 이후 약 4년 만이다.

디젤 차량의 판매량 감소는 ▷디젤차 배출가스 조작 및 정화장치 담합 논란 ▷친환경차 관심 증대 ▷경유 가격 인상 가능성 등과 맞물려 있다. 특히 유럽발 디젤차 배출가스 조작 논란 및 정화장치 담합 의혹은 가뜩이나 대기오염의 주범으로 꼽히며 크게 줄어든 디젤차의 입지를 더욱 불안하게 만들고 있다. 이에 업계 안팎에선 디젤차의 퇴출 시기가 앞당겨질 것이란 관측까지 나오고 있다.

실제 스웨덴의 볼보자동차는 지난 5월 글로벌 주요 자동차업체 가운데선 처음으로 디젤차의 개발ㆍ생산 중단을 선언하기도 했다. 볼보차는 2019년부터 전 차종에 전기모터를 장착한다는 방침이다.

이호근 대덕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완성차 업체들이 유럽연합(EU)의 경유차 배기가스 규제인 유로6의 기준을 100% 만족시키기 쉽지 않다는 게 문제”라며 “최근 잇따른 디젤차량 논란은 디젤엔진 기술력의 한계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교수는 “완성차 업체들도 자사의 이미지를 깎을 뿐 아니라 리콜 위험까지 높은 디젤 차량을 많이 판매할 이유가 없다고 판단할 가능성이 높다”면서 “디젤 차량에 대한 소비자 불신까지 더해지며 가솔린 차량의 디젤 대체 현상은 가속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박혜림 기자/ri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