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홍콩은 인플루엔자ㆍ유럽은 홍역 ‘몸살’
[헤럴드경제] 휴가철 홍콩이나 대만 여행을 계획중이라면 더위와 함께 또하나 조심해야 할 복병이 생겼다. 다름 아닌 유행성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6일 중국매체 중신망에 따르면 홍콩 위생서는 5월 5일부터 8월 4일까지 3개월간 여름철 유행성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는 1만4721명으로 이중 사망자가 312명에 달했다고 밝혔다. 치사율은 2.1%에 이른다. 사망자 중에는 3명의 미성년자도 포함돼 있다.

홍콩과 대만에서 유행하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주로 A형 독감(H3N2)이다. 독감 바이러스는 1~7일간 잠복기를 거쳐 38∼40℃ 고열과 기침, 인후통 등의 증상을 보인다. 대부분 자연 치유되지만 일부는 목숨을 잃기도 한다.

보건당국은 홍콩과 대만을 여행할 때는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 씻고 마스크 착용 등의 개인위생 수칙과 안전사항을 잘 지킬 것을 당부했다. 

휴가 피크인 8월 홍콩과 대만에서는 유행성 인플루엔자가 유럽은 홍역이 급속도로 확산되면서 이 지역 관광에 나선여행객들의 안전에 비상이 걸렸다. 사진은 해외여행길에 오른 승객들로 붐비고 있는 인천국제공항. [연합뉴스]

그럼 유럽은 안전할까?
현재 유럽에선 우리나라 제2군 법정감염병으로 지정된 홍역이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홍역 바이러스는 10~12일간 잠복해있다 발병한다. 발진과 고열, 기침, 콧물, 결막염 등이 주된 증상으로 대부분 회복하지만 설사·중이염·기관지 폐렴 같은 합병증에 시달리기도 한다. 드물지만 목숨을 잃기도 한다.

보건당국은 예방접종을 권고한다. 홍역백신(MMR)은 두 차례 맞아야 한다. 2회 접종을 마치지 않았거나 불확실한 경우 최소 4주 간격으로 두 차례 또는 최소 1회 접종하면 된다. 1차 접종시기인 생후 12개월보다 어리더라도 한번은 접종한 뒤 출국하는 게 좋다. 단 이전에 홍역에 걸린 적이 있거나 만 50세 이상은 접종하지 않아도 된다.

입국 때 홍역이나 독감 등의 의심증상이 보이면 국립검역소 검역관에 신고해야 한다. 집에 돌아간 뒤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야 한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