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도시재생에서 셰어하우스 길을 찾다
1인 가구 수가 급증으로 비용 부담은 줄이면서 주거의 질은 높일 수 있는 셰어하우스(share house)가 주목받고 있다.

공유경제 시대가 열리면서 주거에 대한 인식도 소유가치보다는 활용가치를 따지게 됐다. 최소한의 공간만을 소유하고 그 외의 공간은 공유하는 데 대해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거부감을 느끼지 않는다. 오히려 공동체 생활로 외로움을 떨칠 수 있다는 장점을 꼽는다.

셰어하우스의 매력적인 공유공간은 거주자들이 자율적으로 공동체를 활성화시키는데 기여해 궁극적으로 주거환경을 개선시킨다.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도시재생사업과 크게 맞닿아 있다.

현재 셰어하우스는 건축법상 용어가 아니다. 새로운 주거 모델로 자리잡게 하기 위해서는 법적 테두리 안으로 끌어들이는 것이 가장 시급하다. 용어 정립부터 공급과 운영, 혜택 및 규제 등을 규정하는 관련 법 제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셰어하우스에 지역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커뮤니티 공간을 설치할 때는 그 면적을 용적률 산정에서 제외시켜 사업성을 확보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할 필요도 있다. 셰어하우스의 입주자 계층이 주로 청년층인 점을 감안하여 주차장 규제 또한 대폭 완화하여 적용하는 등의 제도 개선도 검토할 만 하다.

셰어하우스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4차 산업과 연계하여 인구구조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해당 지역의 특색을 충분히 반영하고, 실수요자의 요구를 바탕으로 하는 맞춤형 모델이 제시되어야 한다. 수요자 계층에 따른 명확한 컨셉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모델을 공급하고 운영해야만 현재의 셰어하우스에 대한 관심이 한 때의 유행에 그치지 않고, 청년층 및 1인 가구의 주거 문제를 해결하는데 지속적으로 기여할 수 있다.

크라우드펀딩(crowd funding)을 셰어하우스 공급 확대의 계기로 활용할 수도 있다. 금융위원회는 셰어하우스처럼 공익적 목적을 띠는 부동산 사업에 증권형(지분 투자형), 즉 크라우드펀딩을 허용하여 누구나 소액으로도 투자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크라우드펀딩을 셰어하우스 시장의 신규 자금 조달 창구로 활용하고, 이후에는 주민들이 협동조합의 형태로 나눌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다. 큰 틀의 공유경제 안에서 지역경제공동체 기반을 조성하는 방향이다.

공유경제는 노후한 도시를 재생하는 전략으로 활용될 수 있다. 소유를 최소화하면서 비용을 절감하는 공유경제와 공간의 활용도를 끌어올리는 도시재생의 접점 때문이다. 성공적인 도시재생을 위해 수익성, 공공성, 사회성이라는 큰 틀로 접근했을 때, 셰어하우스는 세 가지 측면을 모두 만족시키는 도시재생에 매우 적합한 모델이다.

민간에서만 공급했었던 셰어하우스를 이제는 국가적 차원의 부동산 정책으로 다루기 시작했다. 정부는 셰어하우스에 대한 적극적 지원 계획만 내놓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업을 뒷받침해 줄 수 있는 관련 법 제정과 제도 개선, 실효성 있는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

문재인 정부가 미래지향적인 셰어하우스를 통해 보다 나은 주거환경을 조성하는 진정한 의미의 주거복지 및 도시재생을 모색하기를 바란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