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권력무상’ 쑨정차이, 모두가 시진핑의 사람들
[헤럴드경제] 전격 낙마한 쑨정차이(孫政才) 전 충칭(重慶)시 당서기<사진>가 ‘권력무상’을 온몸으로 체험하고 있다.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의 후임이 될 수도 있다”던 전망이 나올 때와는 사람들의 태도가 180도 달라졌다. 차세대 주자로 불릴 때는 충성을 다 바치던 주변 인물들이 쑨정차이의 갑작스러운 낙마에 일말의 동정도 보내지 않은 채 등을 돌리고 있다.

26일 홍콩 명보(明報) 등 중화권 매체들에 따르면 2012년 중국 공산당 제18차 전국대표대회(18차 당대회) 이후 25명의 정치국 위원들 가운데서 처음 낙마한 쑨정차이가 기율위 조사를 받으면서 충칭시, 베이징(北京)시, 지린(吉林)성, 농업부 등 그가 거친 근무처들이 기율위 조사 결정에 잇따라 지지 입장을 밝혔다. 충칭일보는 쑨정차이가 충칭시 당서기에서 해임된 지난 24일 충칭시 당 위원회가 “쑨정차이 동지는 엄중한 기율 위반으로 조직 조사를 받게 됐으며 이는 적법 절차에 따른 것으로 당 중앙 결정을 지지했다”고 전했다.


쑨정차이가 2002~2006년에 상무위원을 지낸 베이징시 당 위원회 상무위원회는 물론, 그가 2009~2012년 당서기를 지낸 지린성도 당 기율위 조사를 지지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쑨정차이가 부장(장관급)으로 재직했던 농업부도 “모든 당원, 간부는 신속히 사상적 인식을 중앙과 통일하고 당 중앙의 권위 및 집중 통일지도를 확고부동하게 지켜야 한다”고 밝혔다.

쑨정차이가 거친 근무처 어디에서도 그의 입장을 지지하는 목소리는 나오지 않았다.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관영 신화통신 등은 이번 조사가 당 전체에 경종을 울렸다고 강조했다. 인민일보는 ‘강철같은 기율로 당을 엄격히 다스리자’는 사설에서 “이번 결정은 우리 당이 기율 앞에서 사람마다 평등한 원칙을 견지함을 보여줬고 전면적 종엄치당(從嚴治黨·엄격한 당 관리), 청렴한 당 건설, 반부패투쟁 등이 진행 중임을 나타냈다”고 주장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