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문재인 정부 경제정책 방향] 건설업 들여다보는 정부…정밀진단은 ‘12월 살생부’?
연말까지 재무진단 결과 도출
국토부 “인위적 구조조정 무관”
업계선 “단초 될라” 우려의 시선

정부가 건설업 등 경기민감 업종을 대상으로 특별 정밀 재무진단에 들어갔다. 오는 12월까지 경쟁력 강화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건설 업계에선 일방적인 구조조정의 단초가 되지 않을지 우려의 시선을 보낸다. 정부는 “인위적인 구조조정은 절대 없다”는 입장이다.

국토교통부는 이런 내용의 공급과잉 업종 사업재편 계획을 ‘새정부 경제정책 방향’의 리스크(위험) 관리 부문에 담아 25일 발표했다.

최근까지 경제에 부담이 된 조선ㆍ해운업 구조조정 마무리가 위험 관리의 주된 내용이지만, 건설업에 대한 정밀 재무진단을 공식화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보스턴컨설팅그룹이 건설산업 경쟁력 진단을 진행한다. 대한건설협회 등 건설 유관단체들이 용역비를 나눠 걷어 이달 초 보스턴컨설팅그룹과 계약을 맺었다. 애초 지난 4월 진행하려했지만 건설단체들과 의견조율을 하느라 순연됐다.

건설업의 경쟁력을 살펴봐야 한다는 당위성은 그동안 꾸준히 제기돼 왔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에 따르면 국내 건설 수주의 하락세는 작년 하반기부터 본격화해 향후 1~2년간 내리막길을 걸을 것으로 예측됐다.

특히 건설 투자는 올해 하반기 이후 ‘후퇴기’에 진입하고, 내년 이후엔 ‘불황기’에 들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사업 포트폴리오상 주택사업 매출 비중이 높은 기업을 중심으로 ‘매출 절벽’에 직면하는 곳이 적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정부 안팎에선 해운업 등의 산업경쟁력을 유지ㆍ지원하는 데 실패한 유사 사례를 막아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건설업은 경기민감 업종인데 해운ㆍ석유화학 같은 산업과 달리 대기업이 과점하는 시장구조는 아니다”라며 “인위적 구조조정을 하려는 게 아니라 산업계 전반의 발전을 위한 방향을 종합적으로 보겠다는 취지”라고 했다.

국토부는 조만간 건설단체ㆍ건설 관련 연구기관이 모여 건설업 경쟁력 강화 방안을 모색하는 회의체도 구성해 진행할 예정이다.

올해 말께 얼개를 짜야 하는 건설산업진흥기본계획에 보스턴컨설팅그룹의 용역결과와 업계 의견 등을 두루 담기 위해서다. 이 계획은 5년 단위로 세워야 하는 것으로, 내년은 새로운 5년 계획을 내놓아야 하는 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인위적 구조조정을 할 거라는 우려는 이번 정밀 재무진단과는 전혀 관련이 없다”며 “건설업체의 금융 건전성 등은 금융 당국에서도 보고 있다”고 했다.

국토부의 이런 설명에도 건설업계는 불안하다.

유주현 대한건설협회 회장은 지난 20일 ‘건설의 날’을 맞아 “(정부는) 일방적인 구조조정을 주문만 할 게 아니라 합리적 수준의 조정자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홍성원 기자/hongi@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